사회&문화&관광

해외거주자 입국 후 정지된 국민건강보험 다시 살리는 방법

날아라키위 2022. 8. 26. 04:00

해외거주자-건강보험-정지해제
해외거주자-건강보험-정지해제

 

해외거주자 입국 후 정지된 국민건강보험 다시 살리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외에서 워킹홀리데이, 취업, 유학 등으로 일정 기간 이상 체류를 하다보면 건강보험이 정지가 됩니다. 한국에 방문했을 때 어떻게 다시 건강보험을 살리며,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어디에 가셔 본인 건강 보험 상태를 알 수 있는지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3개월 이상 해외 체류 시 정지되는 국민건강보험

2. 한국 입국 후 정지된 국민건강보험 다시 살리는 방법

3 본인 국민건강보험 상태 알아보기 

 

 

 

 

 


3개월 이상 해외 체류 시 정지되는 국민건강보험

국내의 건강보험 대상자가 3개월 이상 해외에 체류를 할 시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는 출국일 다음 날부터 입국일 전 날까지 기간 동안 보험 급여를 정지시킵니다.

 

즉, 보험 급여가 정지되는 기간에는 병원, 의원 등 요양기관에서 보험 급여를 받을 수가 없게 됩니다. (모든 진료가 비급여로 처리됨)

 

 

 

 

 

한국 입국 후 정지된 국민건강보험 다시 살리는 방법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출입국사무소와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해외 거주자들이 한국에 입국을 하게 되면 그 정보 또한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넘어가 급여 정지가 자동으로 해제됩니다.

 

하지만, 이것이 입국하자마자 자동으로 해제되는 것이 아니라 2~4일 정도 시간이 걸립니다.

 

이 경우 해외 거주자 중 한국에 입국하자마자 병원 치료 등을 받길 원하시는 분들은 여전히 보험 급여가 정지된 상태에서 치료를 받아 모든 비용이 비급여로 처리가 되게 됩니다. 

 

1) 입국 후 정지된 보험 급여를 다시 살리는 방법

  • 1) 최소 4일 정도 그냥 기다린다 (온라인으로 내 보험 급여 상태 확인 가능, 아래에서 설명)
  • 2) 국민건강보험공단 전화 문의 후 필요 서류 구비와 함께 급여 정지 해제 요청한다 

 

2) 국민건강보험공단(1577-1000) 전화

이런 급한 분들은 입국하자마자 국민건강보험공단(1577-1000)에 전화로 급여 정지 해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저 역시 한국으로 가면 제일 먼저 하는 것이 공단에 전화를 하여 필요한 관련 서류를 문의한 후 가까운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방문하여 급여 정지 해제를 푸는 것입니다. 물론 정지되기 전의 미납된 보험료가 있으면 모두 납부를 해야 풀립니다. 

 

3) 국민건강보험공단 방문시 필요서류

필요한 관련 서류로는 일반적으로 출입을 증명하는 서류 (비행기 티켓, 입국 도장 또는 입국 증명서 등)가 있으며 공항 내에 출입국 사무소가 있어 급하신 분들은 거기서 필요한 서류를 발급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혹시라도 급여 정지가 풀리지 않은 상태에서 진료를 받았을 경우 진료받은 날부터 14일 이내 해당 의료기관에 관련 서류를 가지고 다시 방문하여 환급 요청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때 필요한 구비 서류는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전화로 문의하여 확인받으시기 바랍니다. 

 

 

 

 

 

 

본인 국민건강보험 상태 알아보기

1) 국민건강보험 - 민원여기요 - 개인 민원

국민건강보험-홈페이지
국민건강보험-홈페이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로 들어와서 상단의 '민원 여기요'에 마우스를 대면 위와 같이 '개인 민원'이 나오게 되는데 클릭하시면 됩니다.

 

도대체 해외 장기간(3개월 이상) 거주 후 나의 국민건강보험 상태가 어떤지 확인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위의 절차대로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바로가기

 

 

 

본인이 PC보다 모바일을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은 아래에서 The 건강보험 앱을 다운로드 받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The 건강보험 앱 다운받기(구글 플레이)

 

 

 

2) 국민건강보험공단 로그인 방법

국민건강보험공단 로그인 방법은 크게 2가지로, '간편 인증(민간 인증서)'와 '공동·금융인증서'로 나눠집니다.

 

간편 인증이라고 하면 카카오톡, KB은행, 페이코, 패스, 삼성 패스, 네이버, 신한은행, 토스 등 이러한 민간 인증서를 받아서 인증하고 로그인하는 방법이며, 공동·금융 인증 서은 간단하게 예전 공인인증서 방식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는 네이버 인증을 시도하였으며, 로그인 아래 화면에 각 인증 경우에 따른 진행 샘플이 있어 보고 그대로 따라 하시면 됩니다. 

 

 

3) 자격조회 - 자격사항

자격조회-자격사항-현자격
자격조회-자격사항-현자격

 

로그인을 하고 들어오신 이후에는 왼쪽 메뉴 중 자격조회로 들어오시고, 본인이 어떤 상태인지 알 수 있는 '자격 사항'을 클릭하시길 바랍니다.

 

아래 보시는 것과 같이 자격상태에 현자격이라고 보이는 것은 현재 국민건강보험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고 상실된 것이 아님을 의미합니다. 

 

4) 급여정지 사항

급여정지사항
급여정지사항

 

본인의 건강보험을 여전히 보유하고 있는지 아니면 상실되었는지는 위에서 확인 가능하였습니다. 그리고 건강보험을 가지고 있다면 그것이 정지되어 있는지 여부는 '급여정지 사항'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예시) 2021.05.07 : 급여 정지 시작일 (출국일 다음날)
  • 급여정지 해제일 9999.12.31의 의미는 '현재 국민건강보험 급여가 정지되어 있는 상태'
  • 문의 후 풀렸을 경우 급여정지 해제 일란에 '정지가 해제된 날짜'가 기입됩니다. (해제되었음)

 

 

 

<당신이 궁금할 지도 모를 이슈들>



왜 갤럭시북4 프로 16인치인가? 디자인 예쁜 헤드폰, 승자는? 당신이 책읽기에 실패하는 이유

 


오늘은 해외 거주자 입국 시 정지된 국민건강보험 다시 살리는 법 및 본인의 국민건강보험 상태를 알아보는 법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앞서 포스팅한 '해외 거주자 재외국민 등록 여부 확인하는 법'과 관련하여 해외에서 90일 이상 체류하게 되어 재외국민 등록을 하였다고 해서 '국민건강보험'의 자격이 상실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출국과 입국 기간 동안의 보험 급여가 정지될 뿐입니다. 

 

또한, 위와 같이 PC에서 홈페이지를 통하여 이런 사항들을 알아볼 수도 있지만, 모바일로도 가능한 앱 'The 건강보험'을 다운로드하여 시도하실 수 있음도 알려드립니다. 특히  'The 건강보험'은 카톡 상담 기능도 있어 PC보다 모바일에 익숙하신 분들은 사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