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시장을 휩쓴 중국 쇼핑몰 테무(Temu)와 모기업 핀둬둬 마케팅 전략
미국 시장을 휩쓴 중국 쇼핑몰 테무(Temu)와 모기업 핀둬둬 마케팅 전략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국 온라인 쇼핑몰 테무(Temu)가 미국 시장에 진출한 이래 엄청난 속도로 미국 앱 다운로드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과연 모기업 핀둬둬는 어떤 마케팅 전략을 썼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마케팅에 엄청난 투자, Temu
2. 중국 온라인 쇼핑 플랫폼 Temu와 모기업 핀둬둬
3. 미국을 사로 잡는 테무(Temu)
4. 모기업 핀둬둬 Temu 성공 마케팅 전략
1) 핀둬둬 마케팅 전략의 핵심
5. 테무 플랫폼의 구조
마케팅에 엄청난 투자, Temu
이래서 광고가 무서운가 봅니다. 쇼핑을 좋아하지도 물건을 잘 사지도 않는 제가 이렇게 테무에 대하여 글을 쓰고 있다니 말입니다.
유튜브 영상을 자주 시청하는데, 작년 하반기부터인가 올해 상반기부터인가 TEMU라고 광고가 계속 보이는 것입니다. 보통은 광고하는 기업 이름을 의식하지도 못할 만큼 빠르게 광고를 꺼버리는데, 그렇게 해도 이 광고는 계속 나왔습니다.
그렇게 테무 광고를 다른 날과 마찬가지로 꺼버리면서 어느 날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니 무슨 기업이 돈이 이렇게 많아서 마케팅 비용을 이렇게 들일수 있지'라는 생각 말입니다.
그것이 제가 테무(Temu)라는 플랫폼을 알게 된 이유였습니다.
중국 온라인 쇼핑 플랫폼 Temu와 모기업 핀둬둬
테무(Temu)는 아시는 분들은 다 아시다시피 가전제품, 의류, 생활용품 등 안 파는 것이 없는 중국 온라인 쇼핑몰 플랫폼입니다.
그리고 이 테무의 모기업은 중국 시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전자 상거래 플랫폼 중 하나인 핀둬둬라는 기업입니다.
핀둬둬라고 있어야 할지 핀뚜어뚜어로 읽어야 할지 잘 모르겠지만, 이 기업은 2022년 9월 미국 나스닥에서 상장을 했습니다. 그러면서 본격적으로 미국 시장에 중국 온라인 쇼핑 플랫폼 테무를 등장시킨 것입니다.
미국를 사로잡는 테무(Temu)
위 그래프는 미국 앱스토어 시장의 다운로드 순위에 대한 것입니다. 핀둬둬가 미국 나스닥에 상장을 한 작년 9월 이후부터 미국 시장에서 테무 다운로드 순위가 급상승하시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결국 2023년 3월에는 캡컷, 틱톡 그리고 쉬인 등을 제치고 1위에 등극을 하였습니다.
참고로 쉬인은 테무보다 먼저 미국 시장에 진출한 중국의 패션 쇼핑몰 플랫폼이며, 틱톡은 다 아실 테고, 캡컷은 그 틱톡의 영상 편집 프로그램 앱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현재 미국 앱 스토어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1위부터 4위가 모두 중국 기업입니다.
모기업 핀둬둬 Temu 성공 마케팅 전략
미국에는 아마존이라는 미국 사람들이 매일 사용한다는 강력한 전자 상거래 플랫폼이 있고, 또한 테무보다 먼저 미국 시장에 진출하여 성공한 쉬인이라는 막강한 중국 쇼핑몰 플랫폼도 있었습니다.
쉬인이 미국 시장에서 정착하고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 중에 하나는 바로 상품에 대한 낮은 가격이었습니다.
미국에서 $100로 쉬인에서 살 수 있는 것을 모두 다 골라보니 나중에 계산해 보니 50개의 품목을 살 수 있었습니다. 이것만 봐도 쉬인이 얼마나 싸게 상품을 시장에 팔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겠죠?
하지만 테무는 이보다 더 싸게 아이템을 플랫폼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핀둬둬가 중국 시장에 초창기에 등장할 때 중국에는 알리바바라는 강력한 상대가 이미 시장을 선점하고 있었습니다. 핀둬둬가 취할 수 밖에 없었던 전략은 알리바바보다 싼 초저가 할인 전략이었습니다.
그 전략으로 인하여 단기간에 중국 소비자를 확보할 수 있었고 규제의 경제(박리다매) 효과를 통하여 이익을 창출하기 시작했습니다.
핀둬둬는 이 전략을 그대로 미국 시장에서도 사용하였습니다. 그리고 기존의 강자 아마존, 쉬인 등에 밀리지 않기 위해 엄청난 비용의 마케팅(광고)를 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지구상에서 가장 비싼 광고료를 내야 하는 미국 미식축구 경기 황금시간대의 30초 광고를 2차례나 내보내는 등 천문학적 비용을 지출하였습니다.
'억만장자처럼 쇼핑하라'라는 인식을 잠재 소비자들에게 심어주려고 노력한 것입니다. 테무는 쉬인보다 더 싼 전략으로 미국 시장을 잠식해 들어갔습니다.
현재 미국의 높은 고물가에 짜증이 나고 화가 난 미국 소비자들에게 초저렴한 가격의 아이템들을 여기 테무 쇼핑몰에서 마음껏 쇼핑해라 라는 전략은 아주 매력적인 동시에 달콤한 유혹과 같았을 겁니다.
1) 핀둬둬 마케팅 전략의 핵심
① 테무 플랫폼 위한 엄청난 비용의 마케팅 (존재감 인식)
② 미국 그 어떤 쇼핑 플랫폼보다 저렴한 가격 공세 (할인 및 무료 상품 프로모션 전략)
③ 기 테무 가입자가 다른 사람들을 테무에 일정 수만큼 가입시켰을 시에 현금 제공 (사람 모음)
테무(Temu) 플랫폼의 구조
테무가 아주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들을 제공할 수 있었던 것은 중간 유통 마진을 없앤 것과 모기업 핀둬둬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이뤄질 수 있었습니다.
테무는 중국 광둥에 대규모 물류센터를 구축하였으며, 공급자(생산자)들은 테무 플랫폼에 본인 제품을 등록하기 위해 샘플과 가격을 등록하게 되면 테무에서 최종 심사를 하고 플랫폼에 상품 등록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그 이후의 마케팅, 배송, 판매 서비스는 모두 모기업인 핀둬둬에서 총괄하고 있는 구조입니다.
참고로 아직까지는 테무는 미국 현지 물류센터가 없어서 중국 광둥에서 물품들을 미국에 보내고 거기서 다시 미국 물류라인을 통하여 소비자에게 배송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미국으로 가는 시간을 감안하면 배송기간은 영업일 기준 2주 정도 걸리며, $49달러 이상은 배송비 무료이지만 그 이하의 경우 배송비가 $2.99달러(3,600원)입니다. 또한 90일이내는 무료로 환불 가능합니다.
오늘은 미국 시장을 현재도 휩쓸고 있는 중국 쇼핑몰 테무(Temu)와 모기업 핀둬둬 마케팅 전략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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