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화&관광

기후동행카드 판매처 가격 충전 사용법 모르면 오히려 손해입니다.

날아라키위 2024. 1. 28. 09:24

기후동행카드-판매처-가격-충전-사용법
기후동행카드-판매처-가격-충전-사용법

 

서울시에서 환경 보호 측면 및 교통비 절약 목적을 위해 기후동행카드를 시행하였습니다. 아직 기후동행카드를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 핵심인 판매처, 가격, 충전 그리고 사용법을 간단하게 나마 정리해 보겠습니다. 

 

<목차>

1. 기후동행카드 

     1) 기후동행카드 판매처 

     2) 기후동행카드 사용법 

     3) 기후동행카드 환불

     4) 기후동행카드 충전 

     5) 기후동행카드 사용구간 

           <서울 지역 내 승차가능 / 하차가능>

     6) 기후동행카드 하차 미태그 

 

 

 

 


기후동행카드

기후동행카드라고 하니 일단 이름이 낯선것은 사실입니다. 기후와 동행 이게 무슨 뜻이지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 이름은 대중교통 자주 이용을 함으로서 생활 속에서 탄소 중립 동참하자 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환경 보호 측면에서 나온 이름입니다. 

 

기후동행카드서울시에서 시행하는 대중교통 서비스로 전국 최초로 지하철, 버스 그리고 따릉이까지 포함하여 월 무제한 사용할 수 있게 만든 대중교통 정기권입니다.

 

서울 지역 대중교통을 이 카드 한 장으로 월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 기후동행카드는 2024년 1월 27일 오전 4시부터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1) 기후동행카드 판매처 

그럼 어디서 기후동행카드를 구매할 수 있을까 라는 의문이 생기실 것 같습니다. 일단 기후동행카드 자체 가격은 3,000원입니다. 그리고 판매처는 아래와 같습니다. 

 

① 서울교통공사 서울시계 내 1~8호선 역사 내 고객안전실 (현금 구매만 가능)

② 서울시 지하철 역사 인근 편의점 (GS25, CU, 세븐일레븐, 이마트24 / 현금 및 카드 구매 가능

 

대충 알겠는데, 더 자세하게 기후동행카드 판매처를 알 수 없어? 라고 하시는 분들은 아래 페이지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매 가능한 지하철 1~8호선 역 안내 및 언급된 모든 편의점 매장 위치까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 판매처(고객안전실, 편의점) 알아보기

 

 

 

2) 기후동행카드 사용법 

기후동행카드 사용법은 2가지로 모바일 앱을 설치하여 사용하는 법과 실물카드를 구매하여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① 모바일 앱 사용법 

  • 모바일티머니 앱 다운로드 받기 
  • 앱 속에서 기후동행카드 발급하기 
  • 기후동행카드 구매를 위한 계좌등록 
  • 기후동행카드 권종 선택 (지하철, 버스 / 지하철, 버스, 따릉이) 
  • 사용개시일 선택하고 충전하면 그때부터 사용 가능 (30일간 무제한 사용) 

 

 

모바일티머니 다운로드(구글플레이)

 

 

모바일티머니 다운로드(앱스토어)

 

 

 

② 기후동행카드 실물카드 사용법 

  • 기후동행카드 실물카드 구매하기 (위 판매처에서 구매)
  • 충전하는 방법은 기존 교통카드 충전과 동일 
  • 사용개시일 선택 (충전일 포함해서 5일 이내의 개시일 선택 가능)
  • 기후동행카드 권종 선택 [지하철, 버스 62,000원 / 지하철, 버스, 따릉이 65,000원]
  • 현금 투입 및 충전 머신으로부터 카드 받기 
  • 따릉이 이용 및 환불 위해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서 카드번호(실물카드 뒷면) 꼭 등록

 

기후동행카드 티머니 홈페이지에 등록 바로가기

 

 

※ 따릉이 이용법 

따릉이를 이용하시려면 티머니고 앱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앱으로 들어가신 다음 자전거 메뉴 선택하시고 따릉이 로그인을 합니다.

 

따릉이 이용권 구매 화면에 위의 기후동행카드 번호를 등록하시면 됩니다. 이용권 구매가 확인되었다면 그때부터 따릉이도 무한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3) 기후동행카드 환불

기후동행카드가 좋을 것 같아 일단 구매하고 이용해 봤는데, 나랑 맞지 않는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환불을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서 기후동행카드 환불에 대하여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① 모바일 앱을 통한 환불 

모바일 앱에 들어가시면 기후동행카드 환불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환불 금액은 충전금액에서 그 월에서 이용하신 금액 및 수수료(500원)을 제외한 금액입니다. 그리고 환불 신청을 하게 되면 3~4일 후 입력한 계좌번호로 환불됩니다. 

 

② 실물카드 환불 

실물카드는 지하철 역사에 배치되어 있는 교통카드 충전기에서 우선 카드 정지를 하셔야 합니다. 그 다음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서 사용 정지된 기후동행카드 환불 신청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4) 기후동행카드 충전 

기후동행카드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따릉이가 포함되는 대중교통 정기권과 그렇지 않은 정기권입니다. 실물카드 충전은 이유를 알 수는 없지만 현금으로만 가능하오니 충전하실 때는 꼭 현금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기후동행카드는 서울 시민들의 대중교통 요금을 절약하기 위해 나온 서비스입니다. 현재 월 대중교통비가 10만원 이상 나오시는 분들에게는 희소식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월 6만원대로 서울 대중교통을 얼마든지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조사에 따르면 대중교통 월 60회 이용시 월 3만원의 절약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는 결과가 있었으며, 또 다른 조사에서는 월 41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할 시 금액별 이득을 본다는 결과도 있으니 많이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권종 (충전금액) 사용 가능 대중교통 범위 사용기간 비고 
62,000원  지하철, 버스 사용개시일 포함 30일  실물카드 가격 3,000원 
별도 구매해야 함 
65,000원 지하철, 버스, 따릉

 

충전할 때 이 부분을 알고 계셔야 할 듯 합니다. 기후동행카드를 구매 및 충전하고 사용하시다 보면 월 만료일이 다가옵니다.

 

이때 재충전은 만료일 5일전 부터 가능하지만, 이 기간에 재충전 하시는 분들은 다음 사용개시일과 권종 변경이 불가하다는 것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그 말은 기존 조건대로 30일이 더 연장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사용개시일과 권종을 변경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사용기간이 완전히 만료가 된 이후에 하시면 됩니다. 

 

 

 

 

5) 기후동행카드 사용구간 ·

구간 사용구간 제외구간 
서울 전용 - 지하철 : 서울 지역 지하철 
- 버스 : 서울 면허 시내·마을 (심야버스 포함)
- 따릉이 
- 지하철 : 신분당선, 서울시계 외 지하철 
- 버스 : 광역/공항 버스 / 경기, 인천 등 면허 버스

※ 기본 요금 1,500원 이하 대중교통 한함 

 

기후동행카드 카드 등록이 모두 완료하였습니다. 그 다음 꼭 알고 있어야 하는 것이 바로 기후동행카드 사용구간입니다. 말씀드렸다시피 이 기후동행카드 서비스는 서울시에서 시행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서울 지역 대중교통에 대해서는 사용가능합니다만, 위와 같이 일부 예외가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기본 요금 1,500원 이하 대중교통에 한해서 사용 가능합니다. 심야 버스의 경우 그 요금 이상 이지만, 시민 이용편의를 위해 예외적으로 허용한다고 합니다. 

 

<서울 지역 내 승차가능 / 하차가능>

구분 승차가능 / 하차가능 구분  승차가능 / 하차가능
1호선 금천구청 ~ 도봉산역
온수 ~ 도봉산역
우이신신설  전 구간
2호선 전 구간 신림선  전 구간
3호선 지축 ~ 오금역 경의중앙선 수색 ~ 양원역
수색 ~ 서울역
4호선 남태령 ~ 당고개역 수인분당선 청량리 ~ 복정역 (모란역)
5호선 방화 ~ 강일역 / 마천역  경춘선 청량리 ~ 신내역
6호선 전 구간 공항철도  김포공항 ~ 서울역 
7호선 온수 ~ 장암역  서해선 김포공항역 
8호선 전 구간    
9호선  전 구간     

 

승차 가능한 역에서 승차를 했는데, 하차 불가한 역에서 내리는 어떻게 되지?

안타깝지만 이럴 경우 하차 역에서 역무원에게 요금을 별도로 납부하셔야 합니다. (기후동행카드 사용 불가)

 

 

6) 기후동행카드 하차 미태그 

기후동행카드는 일반 교통 카드와 같이 승차, 하차를 하실 때 반드시 태그를 하셔야 합니다. 만약 하차 미태그가 발생할 시에는 불이익을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같은 기간(월 정기권 기간) 내에 2번의 하차 미태그가 발생하면 마지막 승차 시점으로 부터 24시간 동안 사용이 정지되오니 이점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하차 불가한 역에서 내리게 될 경우에도 미태그 1회로 간주한다고 하니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하실 때는 본인의 동선을 꼭 확인하시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오늘은 기후동행카드 판매처, 가격, 충전 그리고 사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서울 지역 대중 교통을 월 정기권으로 무제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아주 매력적인 점입니다. 

 

하지만 수도권은 이미 같은 생활권이 된지 오래 되었는데도, 이렇게 서울 지역에서만 이용할 수 있게 서비스를 만들었다는 점은 조금 아쉬운 부분으로 남는 것 같습니다.

 

이런 부분들을 고려해 나중에는 서울시 기후동행카드가 아닌 수도권 기후동행카드를 범위를 확대하는 것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