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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몽 전자책 등록 시 준비해야 할 것

날아라키위 2023. 1. 16. 17:32

크몽-전자책-등록전-준비사항
크몽-전자책-등록전-준비사항

 

크몽 전자책 등록 시에 준비해야 할 것은 몇 가지 있습니다. 바로크몽의 전자책 작성, 등록 기준에 맞추어 전자책을 최종 편집하셔야 합니다. 전자책 작성 기준으로는 분량, 문서 프로그램에 따른 폰트 사이즈, 표지에 대한 유의사항, 저작권 등이 있고 전자책 등록 기준으로는 상품 서비스 설명 및 이미지 등록에 대한 것이 있습니다.

 

<목차>

1. 크몽 전자책 '전문가 프로필'

    1) 전문가 소개 프로필 작성 사항

2. 크몽 전자책 등록 가능 주제 

    1) 투잡·재테크 상세 내용은 아래 것들 

    2) 등록 불가능한 전자책 주제

3. 크몽 전자책 작성 기준 

    1) 전자책의 분량 

    2) 사용하는 문서 프로그램에 따른 작성 기준 

    3) 전자책 표지 만들 시 유의사항 

    4) 저작권 및 워터마크 

    5) 무료 폰트 사용 권장 및 표기 

4. 크몽 전자책 등록 기준 

    1) 전자책에 대한 서비스 설명

    2) 크몽 전자책 이미지 등록 

5. 크몽 전자책 심사기간 및 수수료 

 

 

 

 

 


크몽 전자책 '전문가 프로필'

저는 그저 전자책 등록만을 원했을 뿐인데 제가 왜 전문가 프로필을 작성해야 하나 하는 생각이 처음에 들었습니다. 하지만 크몽은 재능마켓으로 유명한 만큼 단지 전자책을 판매하는 플랫폼이 아니라 어떤 분야의 전문가로서 자신들의 재능을 판매하는 플랫폼이라는 것을 인식하고는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1) 전문가 소개 프로필 작성 사항

  • 프로필 사진 : 본인의 정면 인물 사진을 권장하나, 인물 캐릭터나 로고 또한 상관없습니다. 
  • 전문가 닉네임 : 본인의 전문성과 관련하여 작성하도록 권장 
  • 자기소개 및 살고 있는 지역 
  • 전문 분야 선택 : 예) 디자인, 문서/글쓰기, 마케팅 등

 

 

 

 

 

크몽 전자책 등록 가능 주제

등록 가능한 주제는 크게 6가지로 나눠지며 투잡·재테크, 창업, 직무스킬, 취업·이직, 라이프, 자료모음집으로 이뤄집니다. 특히 많은 분들이 주제로 잡으시는 투잡·재테크의 상세 내용으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습니다. 

 

1) 투잡·재테크 상세 내용은 아래 것들 

주식·코인, 부동산·경매·투자, 제휴마케팅, 애드센스, 쿠팡파트너스, 블로그수익화, 원고, SNS·라이브커머스, 스토어·구매대행, 전자책·출판, 과외·강의 디자인·영상콘텐츠, 쉐어하우스, 수익형 유튜브 

 

2) 등록 불가능한 전자책 주제

  • 전문가의 고유 노하우로 보기 어려운 경우
  • 기타 전문성을 확인할 수 없는 문서 자료 등
  • 시중에 판매중인 서적
  • 단순 프로그램 또는 시스템 사용 가이드 
  • 유튜브 또는 인터넷 상의 링크 묶음 또는 이를 2차 가공한 문서 자료 
  • 일반 문제집, 해설집 
  • 단순 어휘 단어장, 문장 모음, 파닉스 등 
  • 심의 기준상 15/19세 미만이 구독 불가한 경우 (크몽은 전 연령 이용가능한 서비스)

 

 

 

크몽 전자책 작성 기준

크몽 전자책 작성 기준이란 것은 크몽에서 원하는 전자책의 기준을 의미합니다. 전자책의 형식은 이러해야 하며, 글자 크기, 줄 간격 그리고 표지에 대한 기준을 의미합니다. 물론 이 기준에 기본적으로 맞아야 전자책 등록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크몽에서는 전자책 저작권과 관련하여 저작권 문구 및 워터마크를 필히 요구하오니 전자책 내부에 이런 사항들이 포함이 되어야 합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생각을 글로 적더라도 크몽의 이런 기준에 부합해야지만 전자책을 크몽 사이트에 등록할 수 있는 것이니 하나씩 빠뜨리지 말고 체크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렇지 않으면 정작 등록할 시기에 이런 문제점들을 크몽으로 부터 지적받아 등록 시기가 연기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1) 전자책의 분량 

먼저 가로 파일 또는 세로 파일에 따라 분량이 달라집니다. 그리고 최종 파일 형식은 PDF가 되어야 합니다. 

  • 가로 방향 기준 : 표지 및 목차 제외 A4용지 기준 30페이지 이상
  • 세로 방향 기준 : 표지 및 목차 제외 A4용지 기준 20페이지 이상

 

※ 문서 분량을 임의로 과장한 경우 비승인의 이유가 될 수 있음

  • 문서 프로그램 상하좌우 여백을 무리하게 조정 
  • 무리한 줄바꿈, 페이지 바꿈을 만들어서 저장한 경우 
  • 한 페이지의 30% 이상 면적을 이미지로 채우는 경우 
  • 텍스트로 설명 가능한 내용을 이미지 형태로 삽입한 경우 

 

2) 사용하는 문서 프로그램에 따른 작성 기준 

  • MS워드 : 글자 사이즈 12pt, 줄 간격 1.5, 기본 레이아웃 (상하좌우 여백) 
  • 한글 : 글자 사이즈 12pt, 줄 간격 160%, 기본 레이아웃 (상하좌우 여백)
  • 기타 프로그램 : PDF 형태로 저장한 후 Word/한글 문서 기준과 비교해서 심사함. 

 

3) 전자책 표지 만들 시 유의사항 

아래와 같은 경우 판매 승인 불가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허위 그리고 과장 광고 문구 : 예시) 매출/수익 보장, 00% 상승, 00만원 버는 법 등 
  • 확인되지 않은 정보를 이용 : Best, 추천, No.1 등
  • 외부 업체(플랫폼)의 업체명이나 로고가 포함되는 경우 
  • 제3자의 상표권, 저작권, 특허권을 침해한 이미지를 이용하는 경우
  • 디자인 없이 텍스트만 있는 경우 
  • 전자책·노하우 일부 내용 캡처하여 사용
  • 많은 문구로 가독성이 떨어지는 경우 

 

4) 저작권 및 워터마크 

저작권법 제10조 2항에 따라 저작물에 대한 권리는 저작물을 창작한 순간부터 발생합니다. 즉 전자책을 다 만든 순간 저작권이 발생한다는 얘기입니다. 본인의 저작물이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크몽에서는 전자책 마지막 페이지에 아래와 같은 문구를 삽입하길 원합니다.

 

"이 자료는 대한민국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작성된 모든 내용의 권리는 작성자에게 있으며, 작성자의 동의 없는 사용은 금지됩니다. 본 자료의 일부 혹은 전체 내용을 무단으로 복제/배포하거나 2차적 저작물로 재편집하는 경우,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 원 이하의 벌금과 민사상 손해배상을 청구합니다."

 

워터마크는 텍스트 또는 이미지 등의 흐리게 만들어 원본 자료에 희미하게 마크를 새기는 것으로 디지털 정보를 불법 복제하거나 정당한 대가 또는 허락없이 다른 사람이 상업용 등으로 사용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수단입니다.

 

전자책을 다 작성하신 후에는 반드시 각 페이지마다 이 워터마크를 표기하도록 크몽은 얘기하고 있습니다. MS워드에서는 상단 메뉴의 디자인을 선택하시면 세부 항목 중 워터마크가 있어 이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S워드로 워터마크 표기하는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

 

MS워드 워터마크 사용하는 법

MS워드에서 워터마크 사용하는 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전자책을 만들 때 MS워드를 사용했었고 PDF파일로 내보기 전에 워터마크를 사용했습니다. 저도 처음 사용해 본 것이라

sano035.tistory.com

 

 

5) 무료 폰트 사용 권장 및 표기 

상업적으로 영리를 추구하는 경우 저작권이 없는 무료 폰트를 사용하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유료 폰트의 경우 반드시 라이선스를 취득한 이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천 무료 폰트 서비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 네이버 무료 폰트 
  • 눈누 상업용 무료 한글 폰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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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몽 전자책 등록 기준

크몽 전자책 작성 기준이 전자책 그 자체에 관한 것이었다면, 등록 기준은 이제 크몽 사이트에서 등록할 때 지켜야 할 몇 가지 수칙인 것입니다. 등록 시의 전자책 서비스 설명이라든지, 이미지 등록 등에 대한 부분입니다. 

 

1) 전자책에 대한 서비스 설명

전자책 등록에서는 그리 어려울 것이 없습니다. 제목, 카테고리 설정, 가격 설정 등은 본인의 주제에 맞게 맞춰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중요한 부분은 서비스 설명이라고  있는데 여기는 사전에 조금 준비를 하셔야 합니다. 그 부분에 넣으시면 좋을 항목을 몇 가지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 전문가(본인) 소개 : 경력, 이력 (유튜브, 블로그, 인스타 운영 등)
  • 전자책 기획의도, 목적, 효과
  • 전자책 총 페이지 수와 최근 업데이트 날짜 
  • 이 전자책에 어울리는 추천 대상 
  • 이 전자책에 구매하시면 안 되는 대상 
  • 목차 부분은 서비스 설명 아래에 별도로 넣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음  

 

2) 크몽 전자책 이미지 등록 

크몽에서 전자책을 등록하기 위해서는 메인 이미지와 상세 이미지가 필요합니다. 메인 이미지의 경우 유튜브 썸네일을 생각하시면 되는데 사이즈는 652 X 488px로 설정하여 업로드 하시면 됩니다.

 

두 번째로는 상세 이미지 부분인데 총 9장까지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상세 이미지로는 예를 들어  목차(1장만 가능), 프롤로그, 이 전자책에서 가장 전달하고 싶은 부분의 한 페이지(일부 발췌는 허용 안됨) 등을 Jpg 또는 png 사진 이미지로 만들어 업로드하시면 됩니다. 

 

 

 

크몽 전자책 심사기간, 수수료

전자책 등록 기준까지 맞춰서 작성하시고 자료제출을 하시면 끝이 납니다. 이제는 크몽에서 제출된 전자책을 심사하는 일만 남았습니다. 심사 기간은 영업일 기준 5일 내이며, 심사가 끝이 나면 크몽 알림이나 카카오톡 또는 문자로 결과를 안내해 드립니다. 

 

만약, 전자책에 대한 심사를 거쳐 승인이 나시면 그때부터 본인의 전자책이 크몽에 등록된 것입니다. 이제는 판매액에 대한 크몽 수수료가 궁금하시죠? 크몽이 가져가는 수수료는 판매액에 따라 수수료가 낮아집니다.

 

① 1만원 ~ 50만원 이하 : 수수료 15% 

② 50만원 초과 ~ 200만원 이하 : 수수료 8%

③ 200만원 초과 : 수수료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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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크몽에서 전자책을 등록할 때 준비해야 할 것들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단순히 전자책만 만들면 끝인 줄 알았는데 크몽에서 내 걸은 기준은 매우 엄격해 보입니다.

 

전자책을 PDF파일까지 다 만드셨다면 서비스 설명 내용 준비하시고, 메인 이미지와 상세 이미지만 잘 준비하시다면 등록은 마치실 수 있어 보입니다. 그 이후에는 심사 후 부족한 부분은 채워서 다시 재심사를 통하여 승인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크몽에서 전자책을 등록하실 분들은 꼭 참고하셔서 저처럼 두 번 일을 하는 일이 없도록 하셨음 합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