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구글애드센스

티스토리 자체 광고 및 2차 도메인 주의 사항

날아라키위 2023. 6. 29. 05:38

티스토리-자체광고-2차도메인-주의사항
티스토리-자체광고-2차도메인-주의사항

 

티스토리 자체 광고 및 2차 도메인 주의 사항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자분들은 다 아시다시피 6월 27일부터 티스토리에서 자체 광고를 포스팅 상단 또는 하단에 신설하여 송출하고 있습니다. 공교롭게도 자체 광고 송출 전후로 많은 분들이 구글 애드센스 광고 게재 제한에 걸리게 됐는데 이에 대하여 얘기하고자 합니다. 

 

<목차>

1. 티스토리 자체 광고 신설

2. 티스토리 블로그 전문 유튜브 영상 

3. 2차 도메인 사용할 시 주의 사항 

4. 티스토리 자체 광고에 대한 저의 생각

 

 

 

 


티스토리 자체 광고 신설

얼마 전 티스토리 공지에서 6월 중 자체 광고를 실행하겠다고 했었는데 그것이 이렇게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게 될지는 그때는 몰랐던 것 같습니다.

 

물론 티스토리 측에서는 이번 광고 게재 제한 사태와는 무관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는데, 자체 광고를 시작하는 시점에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이 대규모로 광고 게재 제한에 걸리게 된 것을 보면 아주 무관하다고 생각하기에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저 역시 6월 26일 날 광고 게재 제한에 걸렸으며, 27일, 28일 광고 수익은 당연히 $0로 나왔습니다. 사실 티스토리 자체 광고 신설 자체를 잊어버리고 있던 터라 처음 티스토리 자체 광고를 봤을 때 깜짝 놀랐습니다.

 

광고 게재 제한으로 구글 애드센스 광고 송출이 안 되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광고가 떡 하고 보이니 말입니다. 처음에는 광고 게재 제한이 이렇게 빨리 풀렸나 하는 생각이 들었지만, 자세히 보니 포스팅 당 상단 또는 하단의 1개의 광고만 나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제야 이것이 티스토리 자체 광고라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전문 유튜브 영상

티스토리 블로그 전문 유튜브 영상들이 요 며칠사이 꽤 빠르게 올라왔습니다. 먼저, 대규모 광고 게재 제한 사태가 올라왔고 다음으로 티스토리 자체 광고에 대한 영상들이 나왔습니다. 종합해 보면 티스토리 측은 게재 제한 사태와 무관하다고 했지만 유튜버분들의 의견은 달랐습니다. 

 

가장 많이 나왔던 이야기가 바로 워드프레스였습니다. 워드프레스는 다들 아시다시피 티스토리 블로그와 마찬가지로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붙여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확실히 전문가들 분이시라 이번 사태가 일어날 쯤 전부터 이미 많은 분들이 워드프레스 설치 영상을 다뤄주셨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2차 도메인과 하위도메인 이야기였습니다. 티스토리와 구글 애드센스 연동을 해제하고 2차 도메인 등을 이용하면 티스토리 자체 광고를 막을 수 있다는 얘기 해 주셨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2차 도메인 등을 쓰시는 분들의 티스토리 블로그에도 자체 광고가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즉, 티스토리가 제공해 주는 기본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든 2차 도메인 이든 간에 시간이 문제이지 앞으로는 티스토리 자체 광고가 보일 것을 막을 방법은 없어 보입니다. 

 

 

 

 

 

2차 도메인 사용할 시 주의사항

2차 도메인을 사용하는 것은 생각보다 고심해야 할 부분이 많습니다. 단순히 도메인 구입해서 기존 티스토리 주소를 덮어씌우면 되는 것 아냐 라고 생각하는 수준이 아닙니다. 그 이유는 우리가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으며, 이미 상당수의 포스팅을 해 왔기 때문입니다.

 

2차 도메인을 구입해서 기존 티스토리에 덮어 씌우는 행위는 그동안 했던 포스팅들을 그대로 2차 도메인 주소 검색에서 나오게는 하겠지만, 블로그는 제로에서 다시 시작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블로그 지수 0). 그래서 2차 도메인 사용은 처음 블로그 시작하고 포스팅을 하나도 하지 않았을 때가 가장 좋은 적기인 것입니다.  

 

그리고 현재 운영하고 계시는 티스토리 블로그에 2차 도메인을 사용하게 되면, 기존에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더라도 다시 승인을 받아야 한다는 큰 단점도 있습니다.

 

또한 네이버, 구글, 빙, 줌 등의 웹마스터 도구에 기존 티스토리 도메인 주소를 가지고 등록을 해 놓았는데, 2차 도메인으로 변경이 되면 이런 작업들도 다 다시 해야 하는 것입니다. 아래에 2차 도메인과 하위 도메인의 개념 및 사용시 주의 사항에 대한 포스팅이 있어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도대체 하위도메인이 뭔지 궁금하신 분들은 ↓

 

구글 애드센스 승인 없이 광고 송출 가능한 하위도메인

구글 애드센스 승인 없이 광고 송출 가능한 하위도메인에 대하여 이야기 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에서 광고를 게재하기 위해서는 구글 애드센스에 광고 게재 신청을 하여 승인을 받은 후에야

sano035.tistory.com

 

 

 

티스토리 자체 광고에 대한 저의 생각

사실 광고 게재 제한에 걸렸을 때 단순히 구글 애드센스에서 또 광고주를 보호하기 위해 조치를 했구나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기존 경험에 비춰 한 7일~8일 정도 있다가 풀리겠지라고 생각을 했었는데 이번에는 어떻게 될 지 잘 모르겠습니다.

 

원인을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일단은 무효 트래픽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블로그에 꾸준히 이 정도 트래픽이 들어오고 있다는 것을 보여줘야 할 것 같아 일단 포스팅은 계속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고 나서는 광고 게재 제한이 풀리고 나서 광고 수익을 비교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 티스토리 자체 광고로 인해 평소보다 수익을 더 얻게 될 것인지 덜 얻게 될 것인지 비교를 해 보는 것이 먼저라고 생각합니다. 덜 얻게 된다면 티스토리 측에서 그것에 대하여 어떤 대책을 가지고 있는지도 알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 모든 것들을 종합해 보고 티스토리를 워드프레스와 같이 운영할 지 아니면 워드프레스에 집중할지를 결정할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자체 광고 신설 후 저의 애드센스 수익 변화 궁금하신 분은 ↓

 

티스토리 자체 광고 신설 후 애드센스 수익 감소

티스토리 자체 광고 신설 후 저의 티스토리 애드센스 수익 감소가 발생한 것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6월 26일 광고 게재 제한이 걸리기 전까지 6월 한달은 티스토리를 운영한 이후로 애드센스 수

sano035.tistory.com


오늘은 티스토리 자체 광고 및 2차 도메인 주의 사항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티스토리는 이제 끝났다라면서 워드프레스로 넘어가려는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작년 카카오 데이터 센터 화재 사건, 이번의 티스토리 측의 갑작스런 자체 광고 신설 등을 감안하면 이번 사태가 진정이 되더라도 또 다른 변수가 발생할 수 가능성이 다분히 높은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당연히 그 대안인 워드프레스를 시작하는 것이 최선의 선택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워드프레스에 예열을 걸어놓으면서 티스토리도 한동안은 지켜봐야 하지 않겠나 생각이 듭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