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구글애드센스

애드센스 CPM 방식 전환, 수익 올리는 방법에 대한 4가지 변화

날아라키위 2024. 2. 16. 07:38

애드센스-CPM-방식전환-수익-올리는방법
애드센스-CPM-방식전환-수익-올리는방법

 

작년에 구글 애드센스에서 수익 방식을 CPC에서 CPM으로 변경한다고 발표를 했었습니다. 그리고 2024년 2월 본격적으로 이 정책이 시행이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CPM 방식 전환으로 우리가 수익을 올리는 방법에도 변화가 필요할 듯합니다. 

 

<목차>

1. 애드센스 수익 방식 CPC와 CPM

     1) CPM이란 

     2) CPM 계산 

     3) 애드센스 CPM 방식 시작

2. 애드센스 CPM 방식 전환, 수익 올리는 방법 

     1) 블로그 포스팅 제목 잘 짓기 

     2) 앵커광고, 사이드바 광고 켜기 

     3) 블로그 양질의 글쓰기

     4)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활용하기 

 

 

 


애드센스 수익방식 CPC와 CPM

애드센스 기존 수익 방식은 CPC(Cost per Click)입니다. 방문자가 내 웹페이지 또는 블로그 페이지 내 노출되어 있는 광고를 클릭했을 때 애드센스 측에서 웹페이지 소유자에게 수익을 지불하는 방법입니다.

 

CPC에서는 방문자가 어떻게 하면 광고를 클릭할까 가 가장 큰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CPM이란 

이번에 애드센스에서 발표한 새 수익 방식은 바로 CPM(Cost per Mille)입니다. 1000회 노출당 비용을 의미하며, 이 방법은 방문자가 본인 웹페이지에 들어와서 광고 클릭을 하지 않더라도, 그 페이지에 노출된 광고만 보더라도 애드센스에서 수익을 지불하는 방법입니다.

 

즉, CPM은 광고주가 1000번 광고 노출 당 얼마를 지불하는 지를 나타냅니다. 애드센스 수익 방식이 광고를 클릭해야 수익이 나는 것에서 그냥 광고를 보기만 해도 수익이 나는 형식으로 변경된 것입니다. 

 

참고로, 방식이 변경된다고 해서 CPM이 갑자기 나타난 것은 아닙니다. 우리는 기존에도 CPC와 CPM 방식 모두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 때는 CPC와 CPM 수익 비율이 거의 85:15 또는 90:10 정도로 압도적으로 CPC 수익 비율이 컸었는데, 비율이 이제는 CPM이 훨씬 커지는 쪽으로 변경된 것입니다. 

 

 

 

 

2) CPM 계산 

CPM는 1000회 노출당 비용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광고 단가에 1000을 곱하고 노출 수로 나누면 됩니다. 

 

CPM = {캠페인(광고) 단가 × 1000} ÷ 노출 수 

 

 

 

3) 애드센스 CPM 방식 시작

작년에 애드센스에서 CPM으로 수익 구조가 개선될 것이라고 발표를 했고, 그것이 2024년 상반기라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정확한 시기를 모르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아마 2월 2일을 기점으로 시작이 된 것 같습니다. 

 

애드센스-CPM-방식-시작
애드센스-CPM-방식-시작

 

2024년 2월 1일~2일까지는 그래도 CPC의 비율이 CPM보다 높았습니다만, 2일에서 3일에는 완전히 역전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2월 14일~15일에는 CPM 비율이 거의 100%입니다. 

날짜 CPC 입찰가 비율 CPM 입찰가 비율
2024년 2월 1일 ~ 2일 72.6% 27.4%
2024년 2월 2일 ~ 3일 10.9% 89.1%
2024년 2월 14일 ~ 15일 0.4% 99.6%

 

 

내 블로그 애드센스 수익 중 CPC, CPM 비율 확인방법이 궁금하시다면 ↓

 

애드센스 수익 CPC CPM 비율 확인방법

 

 

애드센스 CPM 방식, 수익 올리는 방법

위의 보고서 자료를 계기로 이제 CPM 방식으로 전환이 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럼 그에 따라 우리도 CPM 방식에서 많은 수익을 얻기 위한 방법의 변화가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1) 블로그 포스팅 제목 잘 짓기 

일단 트래픽(방문자)을 늘리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예전 CPC 방식이 많은 방문자를 들어오게 하더라도, 그들이 광고를 클릭해야만 많은 수익을 얻었지만 이제는 다릅니다.

 

일단 본인 블로그 페이지에 들어와서 노출된 광고만 보게 하면 됩니다. 그러므로 많은 방문자는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기본 조건이 됩니다. 

 

그럴려면 검색 엔진에서 본인 블로그 페이지가 돋보이기 위해 제목을 잘 지으셔야 합니다. 노출이 잘 되기 위한 키워드, 세부 키워드 선정에 조금 더 노력하셔야 하고, 사람들의 호기심을 끌 수 있는 후크 멘트도 잘 이용하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2) 앵커광고, 사이드바 광고 켜기 

CPM 수익 방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얼마나 많은 광고가 노출이 되는지 입니다. 이를 위해 블로그 페이지 내의 광고뿐만 아니라 앵커광고, 사이드바 광고도 활성화해 놓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앵커광고는 일반적으로는 화면 제일 아래에서 위로 팝업 형식으로 뜨는 광고를 의미하고, 사이드바 광고는 포스트 글 오른쪽 또는 왼쪽 공간에 세로 형태의 길다란 광고를 의미입니다.

 

이러한 광고를 켜 놓으면 아무래도 방문자들에게 더 잘 노출될 수 있겠죠? 그럼 어떻게 앵커광고, 사이드바 광고를 켤 수 있을까요?

 

  • [애드센스 웹사이트]
  • [광고(왼쪽메뉴)]
  • [사이트 주소 옆의 연필모양]
  • [오버레이 형식(오른쪽 메뉴)]
  • 앵커광고, 사이드바 레일광고, 전면광고 켜기 

 

 

3) 블로그 양질의 글쓰기 

블로그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양질의 글쓰기입니다. 목적은 좋은 글을 작성함으로써, 방문자의 이탈을 막는 것에 있습니다. Microsoft Clarity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본인 블로그 페이지에 들어온 방문자가 어디까지 글을 있고, 페이지를 나가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이 사람들이 포스팅의 반 기준에서 50%가 읽다가 나갑니다. 그리고 포스팅 3/4 기준에서는 추가로 25%로 나가서 총 포스팅 3/4 지점에서 75%의 이탈자가 발생합니다. 즉, 끝까지 블로그 포스팅을 읽는 사람들은 얼마 되지 않는다는 얘기입니다. 

 

우리가 CPM 방식에서 많은 수익을 얻기 위해 분명히 광고를 예전보다는 더 게재할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많은 광고를 붙여도 방문자가 보지 않고 나간다면 의미가 없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사람들이 끝까지 본인 포스팅을 다 읽도록 양질의 콘텐츠를 만드셔야 합니다. 

 

 

4)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활용하기 

본인 블로그에 방문자의 체류시간을 늘리기 위해서 그 포스팅과 관련이 있는 또는 방문자의 관심을 끌만한 포스팅을 활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특히, 글 중간이나 끝날 무렵에 눈에 잘 띄도록 링크 버튼을 만드신다면 방문자가 들어온 포스팅의 광고뿐만 아니라 링크를 타고 들어간 페이지의 광고 또한 볼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애드센스 검토요청 몇 번까지 가능할까?

 

 


 

오늘은 애드센스 CPM 방식 전환에 따라 앞으로 수익을 올리는 방법에 대한 4가지 변화에 대하여 이야기 해 보았습니다. 지금까지는 저는 수익에 큰 변화는 없어 보입니다. 앞으로도 잘 지켜봐야 할 듯합니다.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