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경제

미국 4연속 자이언트 스텝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

날아라키위 2022. 11. 5. 04:49

미연준-4연속-자이언트스텝-한국경제
미연준-4연속-자이언트스텝-한국경제

 

미국 연준(Fed)에서 자이언트 스텝을 또다시 발표하면서 사상 초유의 4번 연속 기준 금리 0.75% 포인트를 올리게 된 것을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로 인해 현재 미국과 한국의 기준 금리의 차이는 최대 1% 포인트까지 벌어졌습니다. 

 

<목차>
1. 미국의 4연속 자이언트 스텝
2.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 (원화 가치 약세, 금리 높은 곳으로 투자)
3. 한국 은행이 기준 금리를 미국만큼 올릴 수 없는 이유 

미국 4연속 자이언트 스텝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 

1. 미국의 4 연속 자이언트 스텝

0.75%, 0.75%, 0.75%, 0.75% 이것은 미국 연준에서 발표한 최근 4번의 자이언트 스텝(기준 금리 0.75% 포인트 인상)입니다. 이로소, 미국의 기준금리는 3.00~3.25%에서 3.75~4.00%로 올라갔습니다. 한국과의 격차는 최대 1%로 가장 최근에 두 국가가 이렇게 1% 차이가 났었던 일은 약 3년 3개월 전이었습니다. 

 

 

한국미국-기준금리-추이
한국미국-기준금리-추이

 

2.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 

1) 원화 가치 약세 

미국이 계속해서 기준 금리를 올림으로써 달러가 귀해짐에 따라 상대적으로 원화의 가치가 약세를 보일 수 있습니다. 지난 9월에 이미 환율은 1,400원까지 치솟았으며, 11월 3일도 1,420원대에서 마감되었습니다. 특히 달러 대비 원화의 가치가 2022년에서만 벌써 16% 떨어졌다고 합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물가는 소비자 물가지수를 의미를 합니다. 그리고 이 소비자 물가지수는 생산자 물가와 수입 물가로 구분되어 있는데, 원화 가치가 하락한다는 것은 수입 물가가 상승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상승되는 수입 물가는 바로 소비자 물가의 올리는 영향을 합니다. 안 그래도 주요 산유국 협의체인 OPEC+에서 산유량을 하루 200만 배럴 감산하기로 함으로써 국제 유가가 올라갈 조짐이 보이는데, 우리 물가가 계속 올라갈 이유들만 여기저기 생기고 있는 것 같습니다. 

 

 

4 연속 자이언트 스텝 → 원화 가치 하락 → 수입 물가 상승 → 소비자 물가지수 상승 

 

2) 금리 높은 곳으로 투자 

왜 우리도 금리 조금이라도 더 주는 곳에 적금을 들거나, 투자를 하지 않습니까? 투자자들도 마찬가지라 생각이 듭니다. 금리가 낮은 곳에서 금리를 높게 쳐주는 곳으로 옮겨가는 일들이 더 많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가뜩이나 시중에 달러가 귀해지고 환율이 올라가는 데 이번 자이언트 스텝 발표는 그것을 더욱 가중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금리가 낮은 곳 (우리나라) → 금리가 높은 곳 (미국) 

 

 

3. 한국은행이 기준 금리를 미국만큼 올릴 수 없는 이유 

그럼 우리도 미국만큼 기준 금리를 올리면 되지 않겠냐는 질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미국의 이렇게 연거푸 4번이나 자이언트 스텝을 하는 동안 한국은행은 1번의 빅 스텝(0.5% 포인트 인상)하는 것도 정말 신중하게 결정하여 진행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우리는 너무 많은 가계 부채를 가지고 있어 그게 부담이 된다는 것입니다. 

 

한국은행에서 기준 금리를 인상하게 되면 시중 은행들도 역시 예·적금 금리 뿐만 아니라 대출 금리를 올립니다. 특히 우리는 대출을 받을 시 변동 금리로 받는 경향이 훨씬 많기 때문에 시중 은행에서 대출 금리를 올리게 되면 매월 갚아야 하는 이자가 더 불어나 자칫 심각해지면 가계 파산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점점 멀어져 가고 있는 미국과의 기준 금리 차이를 그저 바라만 볼 수도 없는 형태이니 한국은행으로서는 고심이 많을 수밖에 없는 상황인 거 같습니다. 

한국은행 기준금리 인상 → 시중 은행 금리 인상 (특히 대출 금리) → 가계 이자 부담 커짐 → 가계 파산(심각할 경우)

 


오늘은 미 연준의 4연속 자이언트 스텝 발표가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아무래도 정부의 입장에서는 현재 돈이 미국 쪽으로 빠져나가는 것, 물가가 상승하는 것보다는 가계 부채를 관리하는 측에 더 신경을 쓰지 않겠나 하는 생각입니다. 한번 가계 부채에 갚지 못하는 것이 한꺼번에 터진다면, 이는 연쇄적일 것이고  곧 우리 경제의 근본을 뒤흔들 수 있는 뇌관이기 때문입니다.

 

한국은행에서는 미 연준의 자이언트 스텝의 결정에 연이은 빅 스텝을 고려하고 있다고 합니다. 어떤 결정이 나올지 잘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