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경제

삼성이 노리는 ARM 어떤 기업인가요?

날아라키위 2022. 9. 25. 15:50

삼성-ARM-반도체설계기업
삼성-ARM-반도체설계기업

오늘은 얼마 전에 삼성 이재용 회장이 언급한 ARM이라는 기업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주식이나 반도체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아마 이름을 들어본 적이 있으실 겁니다. 대체 어떤 기업이길래 매각 거래 금액으로 최대 100조까지 나오고 있는지 궁금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목차>

1. ARM (Acorn/Advanced RISC Machines) 

2. ARM의 급속한 성장 배경이 되는 스마트폰 

3. 현재 ARM의 소유자, 일본 소프트뱅크 

4. ARM의 주요 내용 간단 정리 

 

이 글을 읽으시면 삼성이 왜 ARM을 원하는지 그리고 ARM이 어떤 기업인지에 대한 대략적인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삼성이 노리는 ARM 어떤 기업인가요?

1. ARM (Acorn/Advanced RISC Machines) 

ARM은 영국을 대표하는 반도체 설계 기업이며, 특히 스마트폰 전문 프로세스를 설계하는 펩리스 기업입니다. 1980년대 중반 모기업인 에이콘 컴퓨터의 창업자 소피 윌슨이 비즈니스용 고성능 컴퓨터에 쓰일 CPU를 개발하기 위하여 대학 동문인 스티븐 퍼버와 함께 '마이크로프로세스' 설계 기술인 Acorn RISC Machine을 개발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유명한 애플이 해당 마이크로프로세스 기술을 도입하기로 결정하면서 에이콘 컴퓨터와 1990년 11월 영국 케임브리지에 합작회사를 설립하였고, 이때 그 설계 기술 앞 글자 이름을 따서 ARM을 회사 이름으로 짓게 된 것입니다. 

 

 

 

2. ARM의 급속한 성장 배경이 되는 스마트폰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ARM은 스마트폰 전문 프로세스를 설계하는 기업입니다. 즉, 2005년부터 자사의 CPU 제품들을 막 출시하다가, 그중 스마트폰에 최적화된 CPU인 'Cortex-A'를 출시하면서 이게 반도체 업계 전반에 엄청난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그 결과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ARM이 차지하는 AP(스마트폰 중앙처리장치) 비중은 무려 95%, 태블릿 분야에서는 85%에 달하며, 현재 5G가 본격적으로 상용화가 되면서 사물 인터넷 디바이스가 일상화됨에 따라 타 기업에 비해 앞선 AI기술의 가진 ARM의 중요성이 더욱더 부각되고 있습니다. 

 

 

 

3. 현재 ARM의 소유자, 일본 소프트뱅크 

저는 영국에 본사가 있어서 당연히 영국 기업이 소유자라 생각했었는데, 아니었습니다. ARM의 지분은 손정의 회장이 이끄는 일본의 IT기업 '소프트뱅크'가 75%, 그리고 이 회사의 자회사인 벤처 투자 펀드 '비전 펀드'가 25%를 가지고 있어, 사실상 손정의 회장이 소유자인 것입니다. 참고로 비전펀드는 우리가 일상에서 엄청 많이 쓰는 쿠팡의 최대 주주이기도 합니다. 

 

2016년 손정의 회장은 ARM을 33조 5천억 원에 인수를 합니다. 당시 이 가격은 ARM의 시가 총액보다 43%나 높은 가격이었습니다. 그는 너무 비싸게 인수를 한 것이 아니라는 질문에 10년 후 이 가격은 싼 가격에 속할 것이라고 했는데, 지금 기업의 가치가 약 56조~85조 원에 달하는 것을 보면 그의 전망은 틀리지 않은 것으로 생각됩니다. 

 


4. ARM의 주요 내용 간단 정리 

  • 모기업 : 에이콘 컴퓨터 
  • 창업자 : 에이콘 컴퓨터 창업자 소피 윌슨 & 대학 동문 스티븐 퍼버
  • ARM 회사이름의 기원 : 창업자들에 의해 개발된 마이크로프로세스 '설계 기술 이름'에 따옴
  • 회사 본사 : 영국 케임브리지 
  • 현 소유자 : 일본 소프트뱅크 손정의 회장 / 2016년 인수 
  • 기업 종류 : 스마트폰 전문 프로세스(AP)를 설계하는 기업 
  • 현 기업가치 : 약 56조 ~ 85조 원 
  • 고객 명단 : 삼성전자, 애플, 퀄컴, 구글 등 
  • 2020년 엔비디아가 ARM을 인수하려고 했으나, 타 기업들의 독점 문제 제기로 불발 

 

오늘은 삼성이 노리는 ARM 기업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조만간 삼성의 이재용 부회장과 소프트뱅크 손정의 회장의 미팅이 있을 것이라는 보도가 나왔었는데, 그 미팅 결과가 어떨지 정말 궁금합니다.

 

사실 이런 큰 인수건에 대하여는 최종 사인이 날때까지 함구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례적으로 이 얘기가 삼성 이재용 부회장으로부터 나왔다는 것도 또 하나 놀랄 사항이었습니다. 아무래도 둘 사이에 이것에 대하여 사전에 깊은 공감과 진척이 있지 않았을까 하는 예측을 해 봅니다. 

 

삼성전자의 가장 큰 약점인 반도체 설계 능력, 만약, 삼성이 이 ARM을 품게 된다면 반도체 시장에서 엄청난 영향력을 보이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