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아이폰이 인도 스마트폰 시장에서 판매량과 점유율 부분에서 놀라운 성과를 거뒀습니다. 도대체 왜 이런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둘 수 있었는 지 그 이유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도 스마트폰 시장의 누가 선점을 하고 있으며, 애플과의 경쟁에 대하여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도 스마트폰 시장, 삼성 vs 중국
사실 인도 스마트폰 시장은 삼성전자와 중국 기업들 사이의 경쟁이었습니다. 오랜 기간동안 중국 스마트폰 기업 샤오미가 1위를 하고 있다가 최근 2022년 4분기부터 삼성전자가 시장 점유율 1위를 수성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샤오미 및 비보, 오포 등 중국 기업들과의 차이가 그다지 크지 않아 아직 누가 인도 스마트폰 시장 파이를 가장 많이 가져갈 지는 모르는 상황인 것입니다.
애플 아이폰 인도 시장 2분기 성과
2022년 2분기 대비 2023년 2분기 인도 스마트폰 시장에서 애플 판매량이 50% 정도 늘었습니다. 또한 시장 점유율도 전년 동 대비 3.4%에서 5.1%까지 증가하였습니다. 인도에서의 아이폰 매출이 늘자 올해 2분기 애플 아이폰 총 매출에서 인도의 비중이 4%로 올라왔습니다.
이것은 전 세계 국가 중에 아이폰이 가장 많이 팔리는 국가 순위에서도 독일과 프랑스를 제치고 5위에 올라온 수치인 것입니다. 참고로 전 세계 아이폰 판매량이 가장 높은 국가는 미국이 1위, 중국, 일본, 영국 순으로 이제 인도가 더 다음 차례를 차지한 것입니다.
애플 인기, 인도 프리미엄 폰 수요 급증
코로나 이전에만 해도 인도 시장에서 고가 스마트폰(약 50만원 이상) 비중이 고작 4%에 불과했지만, 이제는 10%에 달하고 있다고 합니다. 삼성전자와 중국 기업들이 그동안 치열하게 경쟁하면서 저렴한 스마트폰 판매로 재미를 봤다면 이제 그 기후가 달라지고 있다는 겁니다. 더 이상 인도인들이 가성비만 따지면서 휴대폰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애플 아이폰과 삼성 플래그쉽 스마트폰과 같은 높은 브랜드 인지도와 고성능을 가진 스마트폰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는 것이 이번 애플의 2분기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친 것입니다.
또 다른 이유는 포스트 차이나 전략입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첨단 기술 분야에서 미·중 갈등으로 인해 중국에 대하여 미국 정부의 강력한 제재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애플 역시 그 위험성에 대비하고 있다는 것으로 그 포스트 차이나가 바로 인도 시장인 것입니다. 또한 작년 중국 정부의 강력한 코로나 봉쇄령으로 인해 아이폰 생산 공장 운행이 중단되어 보게 된 애플의 피해만 봐도 언제라도 이런 리스크가 일어날 수 있다는 이제는 인식하고 또 다른 강력한 시장을 찾게 된 것입니다.
올해 2분기에 수도 델리와 금융 수도 뭄바이에 애플 스토어를 오픈했습니다. 오픈할 당시 애플 CEO 팀 쿡이 참석한 것만 보더라도 얼마나 애플이 인도 시장에 공을 들이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대목입니다. 또한 아이폰 생산의 95%를 차지하고 있는 폭스콘도 중국 공장의 일부를 인도로 옮긴다는 계획을 발표하여 진행 중입니다.
애플, 인도에 대한 미래 계획
인도가 중국가 총 인구 수는 비슷하지만 인구 구조에서 큰 차이가 있습니다 바로 인도 총 인구 총 3분의 2 이상이 바로 35세 미만인 청년층이라는 점입니다. 이 세대는 바로 디지털 기기를 구입하고 활용하는데 있어 아주 적극적인 형태를 가진 그룹으로 이러한 점이 바로 현재 애플 아이폰 판매량을 높이고 있는 요소입니다.
놀라운 점은 인도 모바일 전화 가입자 수가 11억 5천명인데, 이 중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스마트폰 가입자 수는 6억명에 불과하다는 점입니다. 그럼 나머지 5억 5천명이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스마트폰을 구입하고, 그 때 프리미엄 스마트폰을 선택한다면 애플 아이폰의 판매량은 급속도록 증가할 것입니다. 애플은 인도 공략으로 인해 향후 10년간 매출 7배 성장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애플이 인도 시장으로부터 얻는 예상 실적>
① 2030년까지 인도 1인당 소득 2배 성장
② 애플 인도 시장 매출액 현재 7조 5천억원에서 10년내 대략 50조원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
③ 인도 시장이 향후 5년간 애플 매출 증가 15% 견인
④ 10년간 애플 생태계에 1억 7천만명 이상 유입 예상
<인도 스마트폰 시장 관련,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오늘은 애플 아이폰이 인도 시장에서 판매량과 시장 점유율 부분에서 놀랄만한 성과를 이루고 있다는 것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애플이 분석하는 향후 미래대로 이어진다면 애플 생태계는 더욱 공고해 질 뿐만 아니라 애플은 향후 10년동안 엄청난 수익을 얻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단, 인도 시장 하나만 가지고 말입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비즈니스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 품절대란 냉동 김밥 종류 및 인기 비결 알아보기 (올곧) (3) | 2023.09.25 |
---|---|
취업에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하는 사람인 (이력서, 맞춤법, 인적성검사) (0) | 2023.08.31 |
미국 시장을 휩쓴 중국 쇼핑몰 테무(Temu)와 모기업 핀둬둬 마케팅 전략 (0) | 2023.07.15 |
테슬라를 생산하는 전 세계 기가팩토리 공장 위치, 현황 및 생산량 (프리몬트, 상하이, 베를린, 오스틴, 멕시코) (0) | 2023.07.10 |
복리 계산하는 법 (엑셀 연복리, 월별복리 계산식) (0) | 2023.06.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