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공부

영어 말하기 실력 키우는 방법

날아라키위 2022. 4. 13. 06:08

영어말하기-연습하기
영어말하기-연습하기

 

영어 말하기 실력 키우는 방법에 대하여 얘기해 보고자 합니다. 영어 말하기의 기본은 어떤 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말하기 연습은 어떤 단계로 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그 원리와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고자 합니다. 영어 말하기에 걱정이 많으신 분들이 꼭 읽어보셨음 합니다. 

 

 


영어 말하기 실력 키우는 방법

1. 영어 말하기의 기본 

영어 말하기의 기본은 인풋과 아웃풋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인풋인 리딩과 리스닝을 해보고 이해한 다음 아웃풋 단계로 넘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아웃풋 단계에서는 말하기 연습을 해야 합니다만, 초보자 든 중급자 든 말하기 연습을 처음 하는 것이라면 말하는 것이 상당히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에는 영작을 하는 것을 추천을 드립니다.

 

 

 

영어로 말을 하고 싶은 데 어떤 말, 어떤 주제로 얘기를 해야 할지 고민해 보신 적이 다들 있으실 겁니다.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우리 주변의 영어 자료를 이용하면 됩니다. 이때 자료는 나의 수준(자료의 80% 이상 이해 가능)에 맞아야 하며, 반드시 영어 스크립트가 있어야 합니다. 

 


2. 자료에서 얻는 문장을 체내화된 문장으로 만들기 

1) 기억이 잘 되는 문장으로 연습하기 

자료에서 'The subway is full of people"이라는 문장이 있고, 제가 이 문장을 제 것으로 만들기 위해 제 딴에는 다른 여러가지 예들인The street is full of people, The school is full of children, The office is full of workers 문장을 만들고 외웁니다. 하지만 이렇게 만들어진 문장들을 수많은 시간을 들어 공부를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금방 잊어먹습니다. 왜냐하면   위의 문장의 예는 쓸 일이 없는 문장이기 때문입니다. 익힌 문장을 오랫동안 기억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문장을 만들어야 합니다. 

 

  • 나의 관련된 개인화된 문장
  • 재밌는 문장
  • 황당한 문장 

 

 

 

예를 들어 My house is full of rubbish 우리 집은 쓰레기로 가득 차 있다라는 문장을 만듭니다. 이 문장은 위에 예문들 보다 이미지 형상도 더 잘 되고 기억도 오래 남습니다. 왜냐하면 우리 집에 대한 설명을 하면서 개인화된 문장, 그리고 조금 황당한 문장이기 때문입니다. 그 다음은 어떻게 말을 이어 나갈까요? 할 말을 모두 자료에서 가져올 필요는 없습니다. 내가 만들 수 있는 간단한 문장을 이어 붙여 나가는 것입니다. 

 

'My house is full of rubbish. I try to clean every day. But my cat never helps me. My cat just sleeps. She doesn't care. 집안이 쓰레기로 가득 차 있긴 하지만 런던 선생님은 매일 청소하려고 노력은 합니다. 하지만 키우는 고양이는 절대 런던 선생님을 돕지 않는답니다. 그리고 그냥 잠만 자고, 관심도 없다고 합니다.' (재밌고, 황당한 문장들로 만들어진 예시 문장)

 

 

2) 다시 할 말이 없어졌을 경우 

자료에서 문장을 가져오고 임의로 내가 하고 싶은 말을 만들어 붙였습니다. 그러고나서는 다시 할 말이 없습니다. 그럼 다시 자료를 훑어보시고 내가 사용하고 싶거나, 흥미 있는 문장을 선택합니다. 자료에서 I had to go 문장이 흥미로워 보입니다. 그래서 이것을 I had to clean (청소해야 했습니다)으로 나의 상황에 맞게 가져오면서 문장을 만듭니다. 

 

 

 

Yesterday I had to clean the house.  그리고 나서 임의 문장으로 갑자기 '집안 구석구석에 쓰레기가 많았다'라는 말을 하고 싶습니다. 그런데 지금 내 실력으로 '집안 구석구석'을 영어로 표현할 수가 없음을 알게 됩니다.이럴 경우 사전을 바로 찾지 말고 저 의미와 가장 비슷한 의미를 가지면서 내가 알고 있는 단어를 생각해 봅니다. 즉 집 여기저기, 모든 곳에 쓰레기가 많이 있다는 얘기를 하고 싶은 것이므로 쉬운 단어 everywhere을 대신 사용하면 되는 것입니다. 

 

My house is full of rubbish. I try to clean every day. But my cat never helps me. My cat just sleeps. She doesn't care. Yesterday I had to clean the house. There was too much rubbish everywhere  

 


3. 영어 말하기 연습 단계 (인풋-단어-단순화-문법배우기)

1) 인풋 : 위의 같이 내 수준에 맞는 리딩 또는 리스닝 자료

 

2) 단어 : 단순히 단어를 외우는 것은 이론적인 지식에 불과하고 우리가 기억도 오래 못할 뿐만 아니라 실전에서 사용하기도 어렵습니다. 이론적인 지식(단어)에 불과한 것을 개인화된, 황당한, 재밌는 문장 속에 넣어서 실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지식으로 활성화하는 작업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3) 단순화 : 임의 문장을 만들 때 반드시 모르는 단어, 구나 절이 나올 것입니다. 그럼 바로 사전을 찾지 말고 내가 알고 있는 단어 수준에서 단순화를 해 보는 것입니다. 이 단순화를 시키는 능력은 영어 말하기 능력에서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왜냐하면 실전에서 우리는 그렇게 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대화 중에 사전을 찾을 시간도 없을뿐더러, 단순화 연습을 하면 한국어 개입 없어 영어로 직접 생각해서 말할 수 있는 실력이 조금씩 키워지는 것입니다.

 

 

 

4) 문법 배우기 

: 단어와 마찬가지로 이론적인 문법에 불과한 것을 같은 방법으로 실전에서 사용할 수 있는 문법으로 활성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어떤 수준의 문법을 내가 이용해야 할지 알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문법의 수준은 나의 수준이거나 나의 수준보다 한 단계 높은 수준이면 좋습니다. 

 

  • 나의 수준 (보면 적어도 80% 이상 이해 가능) 
  • 나의 수준보다 한 단계 높은 수준 : 내가 쉽게 알 수 있는 문법이지만 내가 잘 사용하지 않는 문법 

 

 

 

예를 들어 제가 오늘 사용한 be full of는 많은 분들이 쉽게 알고 있는 문법입니다. 하지만 실전에서 사용을 잘하지는 않습니다. 이렇다고 하면 그 문법은 나의 수준보다 한 단계 높은 수준인 것입니다. 이런 문법들은 주변에 엄청 많이 있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이론적으로 알고 있는 지식은 머릿속에 아주 많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영어 말하기 실력 키우는 방법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주변에 한국인 친구 중에 영어를 하는 친구가 있는데 그 친구가 얘기하는 것은 정말 잘 이해가 됩니다. 같은 한국인이라서 그런 점도 있지만 이 친구의 영어 말하기의 특징이 정말 단순화를 잘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생각해 보면 주변의 한국분들 중에서 말하기를 잘하는 분들의 특징은 그들이 알고 있는 지식수준에서 그 상황이나 말할 거리를 단순화를 하여 자신의 이야기를 말하는 것입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