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공부

[영어, 하이빅쌤] 영어가 훅 지나가고 안 들리는 이유

날아라키위 2021. 12. 23. 14:19

영어가훅지나가고-안들리는이유
영어가훅지나가고-안들리는이유

 

영어가 훅 지나가고 안 들리는 이유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영어를 글로 보는 것이 익숙하지만, 소리로만 듣고 그 의미를 파악하는 것은 정말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영어로 된 드라마나 영화를 보면 등장인물들이 하는 말이 한쪽 귀로 들어갔다가 다른 귀로 쫙 빠져나가는 경험, 비단 저의 경험만은 아닐 터 지금부터 그 이유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영어, 하이빅쌤] 영어가 훅 지나가고 안 들리는 이유

1. 어려운 문장이 아닌데도 잘 안들리는 이유

영화나 미드를 보면서 정말 뭐라고 하는지 안 들려서 영어 자막을 봤더니 "뭐야! 이렇게 쉬운 문장이었어?, 더군다나 모르는 단어가 하나도 없었어"라는 경험, 영어 공부를 해 보신 분이시라면 익숙한 상황일 것이라 믿습니다. 저는 제가 못 들으면 분명히 어려운 미사여구를 사용했다거나 모르는 단어가 있을 것이라 추측했었지만, 아니었습니다. 

 

 

 


2. 영어가 잘 안들리는 이유 

1) 우리가 아는 음절보다 짧게 발음된다. 

긴 문장을 들었을 때 통째로 아무것도 듣지 못한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분명히 그 속에서 1개 단어 정도는 명확하게 우리는 들을 수 있습니다. 그것은 내가 아는 소리는 이해하지만 내가 모르는 소리는 그냥 흘러가게 되기 때문이다. 그렇게 흘려가는 소리 중에서는 우리가 아는 영어 음절보다 짧게 발음되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우선 salad, would, months 발음 중 마지막 "으"로 발음되는 소리만 하지 않아도 꽤 원어민스럽게 영어를 말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샐러드가 아니고 샐륻, 우드가 아니고 웓, 먼뜨스가 아니고 먼 ths로 발음해 보시면 금방 제가 말한 그 느낌을 이해하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우리가 아는 음절보다 짧게 발음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영어의 특징 중에 하나로 엇박으로 말하는 특징이 있어서 그렇습니다.

 

우리말은 안 녕 하 세 요 또박또박 말 되어지지만 영어는 Hello의 경우 헬로 우가 아니라 ㅎ 헬로(워), No의 경우 노가 아니라 (은) 노우(워)로 발음이 된다는 것을 보면 이해하시는 데 도움이 될 듯 합니다. 

 

 

 


1) He never even told me he liked me.

: 여기서 강조되는 부분은 told me와 liked me입니다.  톨드 미가 아닌 톨미, 라이크드 미가 아닌 라잌 미로 소리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위에 3개의 단어와 같이 마찬가지다. 또한 위의 문장에서 He 또한 문장의 핵심 단어가 아닌 대명사이기 때문에 히라고 명확히 발음되기보다는 ㅎ이로 발음이 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영어는-음절이-짧다
영어는-음절이-짧다

 

2) I don't know what I would do without this job

: 처음 들었을 때 솔직하게 제일 끝에 있는 job만 들었다. 아이 돈 노라고 소리가 났으면 분명히 알아들었을 것이다. 하지만 실제 원어민들은 이렇게 발음하지 않았다. 화면 제일 아래에 선생님이 영어 발음이 되는 대로 한글로 적어놓았습니다.

 

우리가 발음하는 것과 밑에 적힌 한글의 차이가 크면 클수록 알아들을 확률이 낮습니다. don't는 돈트가 아닌 든, I는 아이가 아닌 라(여기서), would는 우드가 아닌 읏로 발음이 되니 정말 알아듣기 어렵습니다. 게다가 영화 속 상황이 등장인물이 혼자 중얼거리듯 얘기를 해서 더 알아듣기 힘든 부분이 있었습니다. 

 

영어-두번째-예시문장
영어-두번째-예시문장

 

3) When I turned around, he had already walked away

: 초반에 턴드 어라운드가 아닌 터(r)ㄴ 더롼 으로 발음을 내야 하고, 그다음 히 해드 얼레디가 아니고 힏 더뤠, 워크 드가 아닌 웤 떠 웨이로 소리가 납니다. 

 

영어-세문째-예시문장
영어-세문째-예시문장

 


오늘은 영어 소리가 왜 훅 지나가고 안 들리는 지에 대하여 공부해 보았습니다. 영어는 우리가 발음하는 것보다 짧게 발음된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잘 안 들리는 영어 문장이 나왔을 때 지레짐작으로 발음 그냥 넘어가지 말고 정말 소리가 어떻게 들리는지 자세히 들어보는 연습을 반드시 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