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공부

[영어] 양킹과 함께 하는 기초영어단어 발음

날아라키위 2021. 12. 13. 14:58

양킹과 함께 하는 기초영어단어 발음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양킹 유튜브 채널은 양킹 스스로가 3년 전부터 영어 공부를 시작하면서 공부 방법 및 연습 등을 영상으로 제작하여 올리고 있는데, 이번에는 하이빅 선생님과 함께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기초영어단어 발음들을 선보였습니다. 제대로 발음하고 계신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영어] 양킹과 함께 하는 기초영어단어 발음

1. 한국인이 자주 틀리는 기초영어단어 발음 20개

영어 공부를 하다보면 그동안 제가 영어 단어를 잘못 발음하고 있다는 사실에 깜짝깜짝 놀라곤 합니다. 이렇게 발음하는 것 아니었어? 라고 생각을 해 보지만 정말 다르게 소리가 납니다. 오히려 어려운 단어들은 사전을 통하여 정확한 발음을 들기 위해 노력하지만 내가 안다고 생각하는 단어는 그냥 이렇게 소리가 나겠지 하면서 넘어가 버리는 일이 많은 것 같습니다. 

 

 

영상에서는 기초영어단어가 나오고 양킹이 그 단어를 먼저 발음하고 나중에 하이빅선생님이 발음을 고쳐주시는 것이 콘텐츠의 내용입니다. 기초영어단어 테스 튼 미국식 영어 발음으로 되었다는 점 인식해 주셨음 합니다.

 


1) Magic 

내가 아는 Magic은 Ma에 강세가 있는 gic은 소리를 약간 작게 내는 것이었다. 하이빅선생님은 gic을 발음할 때 입술을 앞으로 나와야 한다고 말한다.  

 

2) College 

칼리지 칼리지. 내가 잘 알고 있는 단어라 자신있게 소리를 냈지만 아니었다. 선생님은 ge로 된 부분은 입술을 앞으로 내면서 바람 소리를 정확히 내어야 한다고 말한다. 컬리지

 

3) Kids

i 부분은 짧게 임팩트 있게 해야 한다. 길게 키이즈 라고 발음해서는 안된다. 중간의 d 부분은 약간 Ki의 받침과 같은 소리가 난다.

 

4) energy

E에 강세를 주고 잘했다고 생각했는 데 하이빅선생님이 gy로 끝나는 모든 단어들은 입술 쭉 내밀면서 그 소리를 분명히 내야 한다고 말한다 gy! 에 느 지!

 

5) idea

우리가 이 단어를 발음할 때 마치 idea얼 처럼 발음을 많이 한다고 하신다. 발음을 굴릴 필요가 없다. 담백하게 발음하자 

 

 

 

 

6) basic

이 단어는 정말 자신있게 발음을 했다. 베이직! 얼마나 많이 들었던가? 그런데 아니었다. 베이식이었다. 근데 이것은 조금만 생각해 보면 알 수 있는 것이었다. basically 단어를 베이지컬리라고 발음하지 않지 않나? 베이시컬리 이게 맞는 발음이다.

 

7) Street 

또 하나의 자신있는 단어 Street가 나왔다. 스트리트라고 얘기를 얼마나 많이 했던가? 내 이렇게 나는 단어를 잘 모르고 발음을 하는 걸까? 일단 ee 때문에 약간 길게 발음을 해야 한다. 그리고 Str 스뜨리~ 한글이 좋은 점이 이렇게 소리 나는 대로 적을 수 있어서 너무 좋다. 정말 세세하게 정확하진 않지만 스뜨리~트라고 발음을 해야 한다.

 

8) Pizza

피자가 아니었다. Pi를 약간 길게 그리고 삣으로 발음을 하여야 한다. 그래도 수정하기 쉬운 편에 속하는 단어였다. 

 

9)  Focus

포우꺼스 라고 발음하면 비슷할 것 같다. 포커스가 아니었다. Fo를 약간 길게 cu는 된소리로 발음하는 연습을 해야겠다

 

10)  Interests 

그동안 인터레스츠라고 발음을 많이 하고 다녔다. I에는 강세가 있다 t뒤의 e는 발음을 하지 않는다고 한다. 제일 중요한 부분은 바로 맨 마지막 sts는 뱀소리를 내듯이 스츠 라고 발음을 해야 한다고 말씀하셨다. 얼핏 처음에 내가 알고 있는 발음이랑 비슷한 것 같지만 나는 츠라고 정확히 발음을 하였었고 선생님은 츠이지만 뱀이 소리를 빼듯이 바람소리 츠이다. 인츄레스츠라고 발음하면 될 것 같다. 

 

 

 

 

11) Doctor

모든 사람이 알 것 같은 닥터 아닌가? t발음을 정확히 해서 터라고 발음을 하였었다. 선생님이 c, t가 단어 중간에 있을 때는 보통 된소리로 소리가 난다고 한다. 그렇다면 닥떨 같은 느낌으로 발음해야 한다고 하셨다. 

 

12) Decision

또 아는 단어가 나왔다. 디시즌 자신 있게 발음했다. 여기에는 입모양이 부각되는 부분이 있었다. sion부분은 입술을 앞으로 쭉 내밀고 발음을 해야 한다고 한다. 그리고 강세가 i에 있으므로 De 부분에 있는 모음 e는 무시하고 약간 드 느낌으로 발음하면 된다. 드시즌이라고 발음하면 될 것 같다. 

 

13) Purpose 

여기에서 중요한 부분은 P 였다. 입술소리의 대표적인 P는 입술을 서로 마주치며 프 소리를 내는 것 다들 알고 계실 것이다. 그리고 앞서 얘기했듯이 강세가 u에 있기 때문에 P 뒤에 o는 무시하면 된다. 그럼 어떻게 소리 날까? 두 번의 입술소리 P를 기억하고 펄프스이다.

 

14) Wasted

처음 봤을 때 웨이스티드 아닌가? 생각을 했었다. 일반적으로 내가 그렇게 발음을 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선생님은 t발음을 된소리로 하여 웨이스띳 이였다. 확실히 c, t 같은 강한 발음들은 단어 속에서 된소리로 소리가 많이 나는 구나하고 깨달았다. 

 

 

 

 

15) law

얼핏 보면 쉬워 보이는 법이라는 뜻을 가진 단어이다. 내가 알고 있는 발음은 로우였다. 선생님은 w로 끝이 나는 발음은 발음하지 않고 la만 발음한다고 하였다. 그래서 라~라고 발음할 때 특이한 점은 턱이 아래로 많이 떨어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16) open

오픈 이거 맞지 않나요? O 할 때 오우라고 소리 내고 pen 쁜 소리를 내면 된다고 하십니다. 여기서 마지막 n을 살짝 느 느낌이 살아있게 발음하라고 가르쳐 주십니다. 오우쁜느 입니다. 그런데 쁜 소리를 내니깐 자연스레 약간 느 소리가 나는 것 같더라고요. 그렇지 않은가요? 

 

17) Thought

내가 상상한 발음과 다른 점은 없었지만 다만 소리를 낼 때 턱을 아래로 내리면서 발음을 하는 것이 특이한 점이었다. 

 

18) Already 

먼저 시작할 때 올이 아니란 것을 알게 되었다. A 뒤에 l은 무시하고 되고 dy는 디로 발음하지 말고 굴 리가 는 소리로 리에 가깝게 소리가 난다. 오레리라고 발음하면 될 것 같다. 이 단어는 정말 자주 쓰기 때문에 잘할 수 있다고 생각했는 데 역시 아니었다. 

 

19) restaurant 

레스토랑 아닌가? 이제는 하도 틀리니 제대로 발음하고 있는지가 의문이 간다. 발음의 비밀은 sta에 있었다. 때라고 발음을 해야 할 것 같다. re 레 st 스뜌 aurant 란트. 레스뜌란트 t가 또 역시 된소리로 발음되는 점이 신기하였다. 

 

20) exactly 

exa가 포인트였다. 이그잭 할 때 z 소리가 내면 된다. z 소리라고 하면 즈즈 즈즈 울림소리로 얘기할 수 있다. 그리고 t는 소리가 나지 않아 뒷소리는 끌 리로 발음이 된다 그래서 이그잭 끌리 라고 소리가 난다고 보면 될 것 같다.

 

 

 


위의 단어들은 우리에게 모두 친숙한 단어들입니다. 사실 발음을 어떻게 하든 문장 속에서 원어민이나 영어를 구사하는 사람들은 잘 캐치하여 이해를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위의 20개의 단어를 내가 정확히 발음 낼 수 없지만 자주 사용하는 단어로서 상대방이 전혀 이해하지 못한 경우는 없었습니다. 

 

발음 공부는 스피킹을 할 때 자신감을 향상하는 것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실제 대화에서 내가 정확히 발음을 낼 수 없는 단어는 사용을 잘하지 않거나 약간 얼버부리는 적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100% 정확한 발음은 아닐 지라도 그래도 비교적 정확하게 발음할 수 있는 단어는 대화를 할 때 자주 쓰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본인이 그 소리를 비슷하게 발음 낼 수 있게 되면 상대방이 그 소리를 낼 때 훨씬 그 소리가 잘 들린다는 것입니다. 쉬운 단어들이지만 정확하게 발음내는 방법을 아신다면 나중에 그 단어들 만큼 원어민이 얘기할 때 잘 듣지 않겠나 생각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