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공부

[영어, 런던쌤] 영어가 안 들리는 이유와 듣기 위한 공부법

날아라키위 2022. 2. 10. 04:00

영어가-안들리는-5가지-이유
영어가-안들리는-5가지-이유

 

영어가 안 들리는 이유와 듣기 위한 공부법을 런던쌤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영어가 잘 안 들리는 5가지 이유과 어떻게 하면 그것을 들을 수 있는지 그리고 리스닝에 필요한 올바른 리딩 해석 방법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어가 안 들리는 이유와 듣기 위한 공부법

1. 영어가 잘 안들리는 5가지 이유와 해결 방법

유튜버 런던쌤이 정리한 영어가 잘 안 들리는 5가지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초보자 리스닝을 할 때에 모르는 단어가 너무 많고, 문법을 몰라 문장을 해석할 수도 없습니다. 그리고 단어와 문법을 안다고 해도 해석을 하는 속도가 너무 느려 이미 리스닝은 저만치 지나가 버립니다. 

 

 

1) 어휘력 (단어) 부족

2) 문법을 몰라서 문장의 해석 능력 부족 

3) 해석 속도가 너무 느림

4) 단어의 발음을 정확히 모름

5) 단어와 단어가 연결되는 연음에 대한 발음 모름

 


2. 영어가 안 들리는 상세 이유와 그 해결 방법

1)  단어부족, 문법 부족으로 해석 능력 부족하여 해석 속도가 너무 느림 

리딩의 좋은 점은 눈에 보인다는 점입니다.  귀로는 이게 아는 단어인지 모르는 단어인지 인지조차 하기 어렵지만, 눈에 보이는 단어는 아는 것과 모르는 것으로 확실히 구분이 됩니다. 눈에 보이는 단어는 사전을 통하여 뜻을 알 수 있습니다. 문법을 몰라서 해석을 할 수 없는 것도 리딩을 통하여 극복할 수 있습니다.

 

 

 

리스닝처럼 후루룩 빨리 지나가는 것이 아니고 일단 눈에 보이고 내 시간을 가지고 사전을 통하여 단어, 문법을 공부하여 문장을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가 있습니다. 해석 속도가 너무 느린 것도 리딩을 계속적으로 반복하다 보면 속도가 올라가집니다. 초보자는 리스닝으로 영어 공부를 시작하기가 위의 문제점 때문에 쉽지 않으므로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리딩"으로 공부를 하는 것이 해결책이 될 수가 있습니다. 

 

 

2) 리딩 공부의 부작용 

이렇게 리딩으로 단어와 문법을 공부하여 해석 능력을 키웁니다. 계속적으로 리딩을 하다 보면 해석을 하는 속도도 점점 올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느 정도 영어로 된 글을 보고 해석을 할 수 있어 자신감이 생깁니다. 하지만 여기서부터 리딩 공부의 부작용이 시작이 됩니다. 

 

 

 

이미 많은 단어와 문법을 알아 해석을 어느 정도 하게 되었는 데, 즉 리딩 스킬은 이만큼 올라왔는 데 "리스닝"은 아직도 저 아래에 있는 겁니다. 아마 이런 경험 많이 하셨을 겁니다. 리스닝을 할때는 전혀 들리지 않아 스크립트를 찾아보니 너무나 쉬운 내가 아는 문장이었다는 사실을 말입니다.   리딩과 리스닝의 격차가 너무 커 아마 답답하셨을 겁니다. 보면 다 아는 것인지 들으면 아무것도 안 들리니 답답한 것이 사실입니다. 

 

그리고 또 다른 부작용으로 눈으로 보는 리딩으로 단어를 익히고 나서, 나중에 알고 있는 단어에 그 제대로 된 발음을 붙이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작업입니다. 내가 생각했던 단어 발음이 아니고 다르게 소리가 난다는 것을 깨달아도 오랫동안 머릿속으로 생각했던 단어 발음을 변화하게 하는 것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여러 부작용으로 초보자가 리스닝이 되지 않아 리딩만으로 공부를 한다는 것은 결국 이상적인 방법이 아닙니다. 

 

 

3) 영어가 안들리는 이유에 대한 해결 방법

해결책은 바로 리딩을 하면서 리스닝을 같이 하기 입니다. 이미 리딩을 하면서 단어와 문법을 익히고 해석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반복적으로 리딩을 하다 보면 해석 속도도 자연스럽게 향상될 것입니다. 단어 발음을 모르는 것은 리딩과 함께 하는 리스닝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리딩에 대한 나레이션이 지나갈 때 자연스레 단어에 대한 소리를 듣게 되기 때문입니다. 연결 발음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3. 리스닝에서 굉장히 중요한 해석 속도

위에서 영어가 잘 안들리는 이유에 대하여 얘기를 했지만, 우리가 한가지 간과한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영어를 듣고 해석하는 속도입니다. 리스닝에서 해석의 속도 부족은 정말 치명적인 문제점입니다. 일반적으로 원어민이 1초에 3개의 단어를 얘기한다고 할 때 우리는 듣는 즉시 해석을 되어야 리스닝이 들리게 됩니다. 

 

 

간단하게 생각해도 눈에 보이는 리딩을 할 때 1초에 3개의 단어 해석을 쉽게 하실 수 있을까요? 만만치 않을 겁니다. 하물며 눈에 보이지도 않는 단어 3개를 1초에 그냥 듣고 해석이 되어야 하는데, 잘 안되실 겁니다. 그래서 리스닝 스킬이 고급 스킬로 불리는 이유입니다. 리딩을 할 때는 내가 속도를 조절할 수 있어서 이런 부분에 대하여 생각할 필요가 없지만 리스닝은 상대방의 속도에 전적으로 의존해야 하기 때문에 리딩보다 어려운 스킬이 필요한 것입니다. 

 

 

1) 해석 속도를 높이기 위하여 문장 분석이 아닌 해석 필수

리딩을 제대로 된 방법으로 빠르게 해석하는 연습을 하면 리스닝에도 분명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제대로 된 해석을 해야 합니다. 아래의 문장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문장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영어 문장을 해석을 하는 방식입니다. 먼저 문장을 분석하기 위하여 문장을 나눕니다. 그리고 부분마다 문장을 분석하여 전체 의미를 만들어 냅니다. 

 

Mathematics may be defined / as the subject / in which we never know / what we are talking about, / nor whether / what we are saying is true. 

 

 

하지만, 위의 방법으로 하는 것은 문장을 분석하는 것이지 해석하는 것이 아닙니다. 리스닝에 도움이 되는 해석은 문장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나가되 읽는 즉시 이해가 되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오늘은 런던쌤과 같이 영어가 안 들리는 5가지 이유와 듣기 공부 방법에 대하여 대략적인 이야기를 해 보았습니다. 영어를 공부할 때 우리는 의식적으로 단어, 문법을 익히고 올바른 방법으로 해석을 하고 문장 이해를 합니다.

 

하지만 스피킹, 리스닝을 생각해 보시면 얼마나 빠르게 이 영역들이 진행이 되는 가요? 이렇게 빠르게 진행되는 영역에서는 의식적으로 반응할 수가 없습니다. 이때는 우리 뇌가 무의식적으로 움직여야만 그것에 빠르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들어서 분석을 하여 이해하는 것이 아닌 듣자마자 이해가 되는 무의식적 반응이 리스닝에서는 꼭 필요한 이유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