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공부

[영어,런던쌤] 나의 리스닝 문제 진단할 수 있는 특별한 3단계 테스트

날아라키위 2022. 1. 29. 19:54

영어리스닝-진단하는-3단계테스트
영어리스닝-진단하는-3단계테스트

나의 리스닝 문제 진단할 수 있는 특별한 3단계 테스트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영어 리스닝이 안되는 이유에 대한 설명 및 본인이 어떤 리스닝 단계에 있는지를 진단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다루어보려고 합니다. 이 모든 내용은 영어 콘텐츠 유튜버 런던 선생님의 방법입니다. 리스닝에 문제가 있으신 분들에게 적극 추천드립니다. 

 

 

 


[영어,런던쌤] 나의 리스닝 문제 진단할 수 있는 특별한 3단계 테스트

1. 영어 리스닝이 안되는 3가지 이유

1) 영어 문장에 대한 해석의 속도가 느릴 경우 

나의 영어 레벨 자체가 나쁘지 않은데, 영어를 처리할 수 있는 해석의 속도가 느린 경우입니다. 이 경우에는 리스닝 스킬에서 나타나는 특별한 어려움 같습니다. 왜냐하면 영어 읽기나 쓰기를 할 때에는 해석의 속도는 그리 중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말하기나 리스닝은 아주 높은 속도로 진행이 되는 영역들입니다. 그래도 말하기는 할 때에는 내가 말하는 속도를 조금이나마 컨트롤할 수가 있습니다만, 상대방인 원어민이 말하는 그 아주 빠른 속도를 듣자마자 해석을 바로바로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속도는 정말 엄청난 속도입니다. 

 

 

 

 

전 세계 영어를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공통적으로 어려운 부분이지만 특히 시험 위주의 공부 환경인 한국에서는 이론적인 지식이 아주 많이 강조되기 때문에 이런 빠른 속도로 이뤄지는 High level 영역에서는 그 이론적인 지식을 체내 화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말하기나 듣기와 같은 빠른 속도의 이해가 필요한 영역에서 그냥 이론적인 지식은 아무 소용이 없는 것입니다. 

 

 

2) 듣기자료 레벨이 내 영어실력보다 높은 경우 

내가 선택하여 공부하는 영어 듣기 자료 레벨이 나의 영어실력보다 더 높은 경우에 리스닝이 잘 안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내가 만약 중급 레벨의 리스닝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그 레벨에 맞는 기본 스킬을 가지고 있어야 그 리스닝을 소화해 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중급 어휘를 알아야 하고, 중급 수준의 문장 구조를 해석할 수 있을 정도의 해석 스킬이 필요합니다. 만약 이런 스킬을 가지지 못했으면 당연히 중급 레벨의 리스닝은 실패할 것입니다. 이런 경우는 본인이 자신의 영어 듣기 레벨을 제대로 모르기 때문이 많이 발생합니다. 

 

 

 

 

3) 영어 사운드의 낯설음 

위에서 말한 지식과 스킬을 다 갖춘다고 하더라도 영어 소리 자체에 익숙하지 않아 잘 안들리는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즉 우리의 뇌가 영어 소리를 처리하는 그런 스킬도 필요하다는 소리입니다. 그런데 이 영어 소리를 처리하는 스킬은 2가지 중요한 부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1) 영어는 같은 사운드, 같은 단어가 상황에 따라서 아주 다르게 들릴 수도 있음

2) 영어 발음은 사람마다 아주 많은 차이가 날 수 있음

 


2. 나의 리스닝 단계 진단하는 법 

나의 영어 리스닝 단계 진단하기는 초급, 중급 그리고 고급으로 나눠서 해 보겠습니다. 처음에 초급부터 시작해서 내가 어디까지 갈 수 있는지 그리고 나의 리스닝 문제는 무엇인지 파악해 볼 것입니다. 레벨마다 3개의 라운드가 있습니다. 모든 라운드는 딱 한 번만 들려드립니다. 리스닝 자료는 아래 유튜브 내용에서 들으실 수 있습니다. 

 

1) 순수하게 듣기만 하기 (초보부터 시작)

- 사전이나 스크립트 같은 도구의 도움 없이 리스닝해보기 

 

- 진단 결과 : 만약 다 알아들었다면 일단 나는 초급 레벨 리스닝은 잘한다는 뜻입니다. 다 알아듣지 못했다고 하더라도 걱정하지 마시고 이제 2번째 라운드로 가 보겠습니다. 

 

 

 

 

2) 스크립트를 보면서 듣기 (순수하게 듣기가 잘 안될 경우)

- 오디오를 들으면서 오디오와 같은 속도로 스크립트가 지나갈 겁니다. 우리가 이것을 하는 이유는 영어 소리 자체에 익숙하지 않아서 안 들린다는 그 변수를 없애고 나의 해석 속도가 충분한 지 확인을 하는 겁니다. 

 

- 진단결과 : 첫 번째 라운드에서 알아듣지 못했는 데, 이번에 잘 알아들었다면 나의 문제는 "영어 소리에 충분히 익숙하지 않아서 들리지 않는 것"입니다

 

 

3) 스크립트만 보고 해석이 가능한지 파악하기 (스크립트 보고 들어도 이해가 안될 경우)

- 오디오와 시간제한 없이 스크립트만 보고 해석이 가능한지를 파악해 보는 겁니다. 영어 소리에 익숙하지 않아서라는 변수를 제외하고 해석의 속도가 느려서 안 들리는 변수 또한 제제하는 겁니다.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그 내용 자체를 해석할 수 있는 지를 알아보는 겁니다. 역시 사전이나 번역기 같은 도구의 도움을 받으셔도 안됩니다. 

 

 

 

 

- 진단 결과 : 시간이 오래 걸렸더라도 스크립트를 보고 해석이 가능했다고 한다면 나의 문제는 "해석 속도가 너무 느려서 들리지 않는 것입니다." 혹시나 "영어 소리 자체에 익숙하지 않아서 잘 안 들렸는 문제"도 가능할 수 있습니다. 혹은 둘 다 해당될 수도 있는 겁니다. 그러나 문제는 해석 속도가 너무 느리다는 것에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그런데 만약, 여기서 스크립트를 아무리 봐도 해석이 어렵다면 나의 문제는 "나의 영어 레벨 자체가 너무 낮아서 안 들리는 것입니다." 중급이나 고급도 위의 같은 방법으로 진단이 이뤄집니다. 

 

테스트를 직접 해보고 싶은 분들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링크를 걸어 놓았습니다. 한번 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런던 선생님과 함께 영어 리스닝 문제를 진단하는 3단계 테스트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제의 진단 결과는 이렇습니다. 초급 레벨의 경우 순수하기 듣기만 하였을 때 내용을 이해를 했었습니다. 중급 레벨의 경우는 순수하기 듣기만 했을 때 거의 70~80% 정도 이해를 했습니다만 몇몇 단어는 전혀 들을 수 없었습니다. 2번째 라운드인 스크립트 보면서 오디오를 들었을 때는 100% 이해를 했습니다. 그렇다면 저의 문제는 중급 레벨의 리스닝의 영어 사운드에 익숙하지 않다는 얘기일 겁니다.

 

고급 레벨을 시도했을 때는 당연히 순수 듣기의 이해도는 50% 미만 정도였으며, 스크립트를 보면서 오디오를 들었을 때는 80% 이해를 했습니다. 하지만 3번째 라운드인 시간제한 없이 스크립트를 보았을 때 확실하게 모르는 단어와 구조가 나와 100% 해석을 하지 못하였습니다. 아마 저의 영어 리스닝 레벨이 고급에는 한참 미치지 못하는 것을 알 수 있는 순간이었습니다. 위의 방법으로 나의 리스닝 문제는 무엇인지, 리스닝 단계는 어떤지 알 수 있어 영어 리스닝 공부하시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