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광고

[페이스북 광고] 데이터 수치를 분석하기

날아라키위 2021. 12. 28. 15:21


전환광고-데이터분석

전환 광고 론칭 및 데이터 수집

어제 전환 광고 론칭하고 글을 마쳤습니다. 오늘은 그 결과에 대해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방금 확인해 본 결과 전환 광고가 잘 돌아가고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론칭하는 과정 중 하나의 문제가 발생하긴 했으나 수정 후 다시 론칭하여 걱정이 조금 되긴 했는 데 잘 돌아가서 다행입니다. 

 


전환 광고 활성화 및 과정 

1) 광고 게재 불가 

검토중인거 확인한 후 몇 시간 뒤에 다시 확인해 보니 제가 올린 2개의 광고 이미지 중 하나가 광고 게재 불가를 받아 광고가 돌아가고 있지 않았습니다. 다른 광고는 돌아가고 있었습니다. 무엇이 문제인 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광고-게재-불가
광고-게재-불가

 

위의 글을 읽어보니까 잘린 이미지를 사용하거나 부적절하게 화살표를 삽입하여 사용자가 클릭하도록 속이는 행위는 정책에 위배됩니다 라는 글을 읽으니 왜 광고가 게재 불가되었는지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아래의 제 광고 이미지를 보이시죠? 딱 하니 노란색 화살표가 눈에 띕니다. 웃긴 것이 제가 화살표를 자주 사용하는 데 화살표 때문에 광고 게재 불가를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위의 글을 읽어보니 다른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해서 바로 광고 이미지를 수정하여 올렸습니다. 잘 돌아가길 기대하면서 게시를 했습니다. 

 

화살표-광고이미지
화살표-광고이미지

 

 

2) 전환 광고 캠페인 데이터 

오늘 확인해 보니 전환 광고가 잘 돌아가고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캠페인 탭화면이고 여러 가지 정보를 알 수가 있습니다. 지출 금액은 $7.12, 즉 각 광고 세트 예산을 $3으로 설정했으므로 하루 조금 더 광고가 돌아가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노출은 220, CPM $32.36으로 제 기준으로 괜찮은 거 같습니다.

 

제 광고 이미지가 1,000회 노출되는 데 $32.36 비용이 쓰인다는 것은 괜찮은 거 같습니다. 링크 클릭은 제 광고 이미지를 보고 클릭한 횟수를 말합니다. 하루 만에 열 번, 나쁘지 않은 수치이고 CTR 링크 클릭률이 4.55% 역시 제 기준으로 높은 편입니다. 

 

캠페인-데이터
캠페인-데이터

 

 

 

3) 전환 광고 탭 데이터

위의 하나의 캠페인에서 2개의 광고 이미지를 만들어 돌리고 있습니다. 광고 이미지만 다를 뿐 모든 조건을 동일한 상태입니다. 위의 이미지가 제가 수정을 해서 올린 이미지라 다른 이미지보다 광고를 돌린 시간이 조금 짧습니다. 그것을 감안한다 하더라도 아래 이미지의 링크 클릭이 8번, CTR 4.37%면 그래도 사람들이 페이스북에서 돌아다니는 수많은 광고 중에 잠깐이나마 멈춰서 클릭을 하고 나의 상세페이지(프리셀)로 가는 비율이 꽤 높은 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광고탭-데이터
광고탭-데이터 

 

 

4) 클릭뱅크 홉수 

페이스북에서 광고를 보고 어떻게 구매로 이어질까요? 일단 페이스북에서 떠돌아다니는 수많은 광고 중에 하나의 광고가 마음에 듭니다. 그래서 클릭을 합니다(링크 클릭) 그러고 나면 상세페이지(프리셀)이라는 곳으로 넘어가게 되고 거기서는 내가 팔려고 하는 상품이 왜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지를 설득합니다. 거기서 사람들이 그 상품이 마음에 들어 다시 클릭을 하게 되면 상품의 VSL(영상) 또는 디테일한 상품 웹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여기까지 들어오는 클릭 수를 우리는 홉수라고 부릅니다. 

 

구매-과정
구매-과정

 

아래의 사진은 클릭 뱅크로 들어와서 확인하는 내용입니다. Tracking ID는 내가 여러 개의 광고를 동시에 돌리고 있을 때 어느 광고 이미지를 통하여 여기까지 왔는 지를 알게 위해서 만들어 놓은 것입니다. 제가 javaburn1227_01으로 이름을 붙인 것은 광고 탭에서 보실 수 있으니 링크 클릭이 8이 나온 광고 이미지입니다. 

 

그 링크 클릭 8이 나온 이미지에서 최종 벤더(판매자)의 상품 웹사이트로 온 클릭 수는 2, 8번 중 2번, 확률이 25%입니다. 높은 편에 속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아쉽게 구매로 이어지진 못했습니다. 

 

클릭뱅크-홉수
클릭뱅크-홉수


정말 오랜만에 클릭뱅크 상품을 전환 광고 돌려봅니다. 링크 클릭도 CPM, CTR도 잘 나와서 기대가 되기도 합니다. 데이터를 보고 글을 작성하긴 했으나 사실 데이터 뽑기에는 너무나 턱없이 부족한 광고 비용과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 7일 정도는 그대로 둘 생각입니다. 좋은 성과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