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광고

페이스북 광고 데이터 분석의 중요성

날아라키위 2021. 12. 24. 19:37

광고를-통해-얻을수-있는-데이터

 

전환 광고 진행 중 알아낸 데이터

오늘은 제가 진행하고 있는 popgrip(그립톡) 전환 광고 진행상황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직까지 구매 성과는 없습니다. 저희 커뮤니티에서도 지금은 초반이라 광고 진행으로 인한 데이터 자료를 얻으려고 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저는 제가 돌리고 있는 광고에서 작은 데이터 정보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더 나은 광고 이미지와 상세 페이지 문제

1) 캠페인에서 알 수 있는 데이터 

광고세트에서 일일 예산 $5로 설정하였고 지금까지 총 $24.96가 지출되었다. 노출은 834, 1,000회 노출 시 $29.93 지출될 것이다. CPM을 봐서는 꽤 나쁘지 않은 상황이다. 쉽게 얘기하면 약 $30 투자하여 미국에 살고 있는 1,000명의 사람에게 나의 광고가 보인다면 꽤 괜찮치 않은가? 그리고 나의 광고를 보고 클릭한 건수는 총 7건, 지금까지 노출된 광고 횟수에서 사람들이 클릭한 것을 %로 확인하면 0.84%이다.

 

위의 %를 볼 때 나의 광고이미지는 미국 사람들에게 그리 매력적이지 못하다고 얘기할 수 있다. 나는 1-1-2로 하나의 광고 세트 아래 2개의 광고 이미지를 돌리고 있다. 어떤 이미지가 사람들에게 더 어필이 되는지 알아보자 

컴퓨터-데이터
캠페인-데이터

 

2) 광고에서 알 수 있는 데이터

같은 날 같은 시간에 광고 승인을 받았지만 광고_02의 안경을 받치고 있는 그립톡 광고 사진은 한동안 노출이 되지 못했다. 그래서 2개의 광고 이미지를 공정하게 평가하기 어려울 수 있지만 나는 이런 상황이라도 지금까지 얻은 결과로 무엇인가를 찾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아래 데이터를 보면 확실히 광고_01 고양이 사진의 광고 이미지에서 링크 클릭 7건이 나온 것을 보면 그래도 안경 광고 이미지보다 더 나은 이미지라고 판단할 수 있다

 

문제는 고양이 광고 이미지는 품질 순위에서 평균 이하, 구체적으로는 광고의 하위 35%이하로 이는 동일한 타깃을 갖는 페이스북의 다른 광고 이미지들과 비교해서 이미지의 품질이 낮다는 것을 의미한다. 쉽게 말하면 총 100개의 동일한 타깃을 갖는 이미지 중에 순위로 매기면 75등 이하가 된다고 보면 될 것이다. 

광고-데이터
광고-데이터

 

 

3) 상세페이지까지만 들어오는 사람들

나의 광고 이미지를 보고 클릭한 사람들은 우리가 제작한 상세페이지로 들어오게 된다. 상세페이지에서는 내가 팔려는 상품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들어있고 구매를 원하는 사람들은 카트로 가고 원하지 않는 사람들은 거기서 나가게 된다.

 

상세페이지까지 들어온 사람은 7명 그러나 카트까지 가는 사람은 없었다. 우리는 상세페이지 상의 무엇인가가 그들을 설득하지 못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상품이 마음에 안들었을 수도 있고, 책정된 가격이 너무 부담이 되었을 수도 있다. 아니면 그 상품을 파는 회사에 대한 신뢰가 없었을 수도 있다. 하지만 나는 정말 이 상품이 매력적이고 내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면 구매를 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추적-데이터
추적-데이터


예전에는 별로 생각이 없이 참여광고, 전환 광고를 돌렸었다. 거기서 그냥 구매가 나오면 좋았던 거고, 나는 구매가 나올 때까지 광고를 돌리면 된다고 생각했었다. 그렇게 1년을 보냈다. 그리고 요즘에는 그게 아녔다는 것을 깨달았다.

 

구매는 운이 아니고 끊임없는 데이터 연구를 하여 매력적인 광고를 통해 구매자를 유입하고 내가 팔려고 하는 상품을 구매자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게끔 설득을 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바뀌었다.

 

그리고 이 모든 과정은 복잡하지 않고 간단하게 그리고 자연스럽게 만들어야 내가 원하는 목적인 구매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것이 요즘 내가 생각하는 마케팅이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