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2022년 세계 2위 자동차 수출국이라는 것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국이 지난해에 세계에서 2번째 많은 자동차를 수출한 국가가 되었습니다. 세계 자동차 수출국 순위와 중국의 급격한 자동차 수출의 배경에는 어떤 일이 있는지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국 2022년 세계 2위 자동차 수출국
1. 2022년 세계 자동차 수출국 순위
세계 자동차 수출국 순위는 브랜드에 상관없이 그 국가에서 생산하고 수출을 하는 것을 기준으로 잡았습니다. 만약, 테슬라 전기차를 우리나라 공장에서 제조·생산을 하여 수출은 하면 그 수출량은 우리 나라에 잡히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세계에서 자동차를 가장 많이 수출하는 나라가 어디라고 생각하시나요? 그렇습니다. 아직까지는 일본입니다.
<2021년·2022년 세계 자동차 수출국 순위>
구분 | 2021년 | 2022년 |
---|---|---|
1위 | 일본 (382만대) | 일본 (320만대) |
2위 | 미국 (271만대) | 중국 (311만대) |
3위 | 멕시코 (270만대) | 미국 (280만대) |
4위 | 독일 (263만대) | 멕시코 (280만대) |
5위 | 대한민국 (204만대) | 독일 (261만대) |
6위 | 중국 (201만대) | 대한민국 (231만대) |
역시 아직까지도 일본이 세계 자동차 수출 부문에서는 1위입니다. 2022년 11월 기준으로 320만 대이므로 실제로는 그 이상입니다. 하지만 중국의 추격이 무섭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올해에는 중국이 세계 자동차 수출국 1등으로 등극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중국이 자동차 수출국 1위라니 격세지감인 거 같습니다.
멕시코가 세계 자동차 수출국 상위에 있다는 것을 처음으로 알게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자국 브랜드보다는 해외 글로벌 브랜드 자동차 공장이 세워져서 생산하여 수출을 많이 하고 있지 않겠냐고 조심스레 추측해 봅니다. 미국과 가장 가까운 지역에 있는 나라이기도해서 미국에 자동차 수출을 많이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내연기관에서 전기차로 급변하는 자동차 시장에서 2021년 비해 지난해 수출이 무려 10% 이상 증가하였습니다. 2021년 204만 대에서 지난해 231만 대까지 늘었습니다. 아무래도 지난해 현대·기아차가 해외 판매 실적이 좋았던 것이 영향에 있었을 것 같습니다.
2. 이제는 자동차도 중국 시대
중국의 자동차 수출이 무섭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비교해서 보시면 그 증가세가 더 뚜렷하게 느껴지실 겁니다. 2018년, 2019년까지만 해도 우리나라가 월등히 중국의 수출량보다 높았습니다만 2020년대 들어와서 그 격차가 감소되기 시작했습니다. 충격적인 일은 2021년도입니다. 백만 대 이상 차이가 나던 수출량이 고작 3만 대 차이까지 따라 잡혔고 급기야 지난해에는 중국의 수출량이 우리나라보다 월등히 높아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18년부터 2022년까지 대한민국과 중국의 자동차 수출량 추이>
구분 | 2018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2022년 |
---|---|---|---|---|---|
대한민국 | 244만대 | 240만대 | 188만대 | 204만대 | 231만대 |
중국 | 104만대 | 102만대 | 99만대 | 201만대 | 311만대 |
3. 중국의 성장 배경과 그 배경에 있는 테슬라
중국의 급격한 성장에는 크게 아래와 같이 3가지 중대한 이유가 있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수출량은 브랜드를 불문하고 그 국가에서 수출되는 자동차양을 의미하므로 사전에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해외 유명 자동차 기업들의 유치가 주효했습니다. 또한 정말 유치하지 못하더라도 중국 국내 자동차 기업들과 합작 기업을 설립함으로써 국내 기업들도 보호하고 또한 선진 자동차 기술을 배울 수 기회로 삼았던 거 같습니다.
<중국 비약적인 자동차 산업 성장 배경>
① 정부 차원 적극적인 해외 기업 유치
② 합작 기업 설립으로 자국 산업 보호와 기술 확보
③ 자동차의 미래인 신에너지차(친환경차) 즉 전기차 육성
그리고 미래를 내다보고 친환경·신에너지차인 전기차 육성에 공을 들인 것도 이런 좋은 결과를 가져온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미 중국 내수 전기차 시장에서는 테슬라를 제외하고는 중국 국내 전기차 기업들이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므로 이제는 유럽에서도 어느 정도 자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2022년 중국의 자동차 세계 시장 수출량 311만 대에서 68만 대가 전기차와 충전식 하이브리드차였습니다. 2021년 비해 120%나 급등한 수출량 수치입니다. 그 말의 즉슨 중국의 자동차 산업은 이제 전기차 산업으로 완전히 넘어가고 있으며 중국 내수뿐만 아니라 세계에서도 인정되는 수준에 들어섰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테슬라가 있습니다. 테슬라의 첫 해외 공장인 상하이공장에서 2022년 한 해에 71만 대를 생산을 했고 이 가운데 27만 대를 수출하였습니다. 전체 전기차 등의 수출량이 68만 대였으니 이 중 42%를 테슬라가 담당한 것입니다.
구분 | 자동차 총 수출량 | 전기차, 하이브리드차 | 테슬라 상하이공장 |
---|---|---|---|
2022년 | 311만대 | 68만대 | 27만대 (42%) |
현재까지는 중국 전체 자동차 수출 파트너는 주로 동남아시아와 남미 신흥국에 집중되어 있으며, Top 3 수출국으로는 멕시코, 사우디아라비아, 칠레가 1~3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기차로만 따져서는 Top 3가 벨기에와 영국 그리고 필리핀에서 가장 많은 수출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테슬라를 필두로 중국 전기차들이 유럽에서도 통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오늘은 중국이 지난해 세계 자동차 수출 순위 2위 국가가 되었다는 것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전문가들은 중국 자동차 수출이 2030년에는 550만 대, 그리고 그중 250만 대는 신에너지차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는 한 시대를 풍미했던 일본의 자동차들이 세계 시장에서 점차 중국의 자동차로 바뀌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며 역시 영원한 1등은 없구나 라는 말이 뇌리를 스쳐 지나가는 것 같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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