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노출 안되는 이유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이런 다양한 이유들은 구글 서치 콘솔로 들어가시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왜 이런 이유들이 생기고 어떻게 해야 해결할 수 있는 지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구글 노출 안되는 이유, 확인할 수 있는 구글 서치 콘솔
2. 적절한 표준태그가 포함된 대체 페이지
3. 찾을 수 없음 (404)
4. 크롤링됨 -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
5. 발견됨 -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
6. Robots.txt에 의해 차단됨
구글 노출 안되는 이유, 확인할 수 있는 구글 서치 콘솔
티스토리 블로그가 구글 노출이 안되는 이유는 여러가지 있을 수 있는데 대부분은 구글 서치 콘솔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로 들어가셔서 왼쪽 메뉴 중에서 '페이지'를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그동안 글 작성한 것에 대한 색인 생성 등에 대한 정보들입니다. 유효가 295이지만 제외되는 것이 무려 363이나 나왔습니다. 제외됨 옆의 작은 체크박스를 클릭하시면 그에 대한 상세 정보가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적절한 표준태그가 포함된 대체 페이지
구글의 색인 생성 범위 보고서에 따르면 '적절한 표준 태그가 포함된 대체 페이지'에 대하여 이 페이지는 Google에서 표준으로 인식하는 페이지의 중복 페이지입니다.
이 페이지는 표준 페이지로 올바르게 연결되므로 별도의 조치는 필요 없습니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이미 표준 페이지가 정식으로 인식되고 있으므로 이 대체 페이지들은 검색에서 제외되었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의 글을 작성을 하지만 그 글들은 여러 개의 URL로 인식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PC로 보는 웹페이지가 있고, 모바일로 보는 웹페이지가 있습니다.
똑같은 하나의 글이지만 2개의 URL이 생성이 되는 겁니다. 그럼 구글은 그 2개의 URL 중 하나를 표준 페이지로 인식하고 그 나머지 페이지를 대체 페이지로 검색에서 제외시키게 되는 겁니다.
1) 하나의 글에 대한 2개의 URL 예시
- PC: sano999.tistory.com/100
- 모바일: sano999.tistory.com/m/100 (m이 모바일 표시)
찾을 수 없음 (404)
구글에서는 일반적으로 404 오류는 사이트의 검색 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 오류로 표시된 URL이 확실하게 내 사이트에 존재하지 않는다고 하면 무시해도 된다고 합니다.
찾을 수 없음(404)로 뜨는 79개의 중 하나로 접속을 해 보았습니다.
'잘못된 주소이거나, 비공개 또는 삭제된 글입니다'라는 문구가 보입니다. 생각을 해 보니깐 당시에 제가 제목을 변경한 일이 있었는데, 모두 변경하기 전의 주소들인 것입니다. 그래서 찾을 수 없음(404)으로 나왔던 것입니다.
이것도 특별한 조치가 필요 없으므로 패스하도록 하겠습니다.
크롤링됨-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
크롤링은 주로 인터넷상에서 신규나 업데이트된 웹페이지를 찾는 작업을 의미하며, 색인은 그렇게 찾은 웹페이지의 콘텐츠(키워드)나 주소(URL)를 저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구글 봇이 내가 작성한 웹페이지는 찾고 크롤링을 해 보았지만, 거기에서 색인을 생성할 만큼의 가치를 가진 글이라고 판단을 하지 않는 경우를 말합니다.
물론, 색인 요청을 할 수는 없지만, 다시 한다고 해서 색인이 생성될지 안될지는 모르는 사항입니다.
그래도 원하신다면 색인 요청을 해보시고, 그래도 색인이 생성되지 않는다면 그냥 포기하고 넘어가도 되는 사항입니다.
발견됨-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
우리가 적극적으로 색인 요청을 해야 하는 사항입니다. 구글 봇이 웹페이지를 발견하였으나, 크롤링은 아직 하지 않아 색인이 생성되지 않은 상태를 의미합니다.
크롤링이 되지 않은 것은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일단 우리의 사이트 과부하를 염려하여 구글 봇이 크롤링 일정을 나중으로 미룬 가능성이 높습니다.
즉 가만히 두어도 언젠가 구글 봇이 크롤링을 하겠지만, 인내심이 없는 우리는 'URL 검사' - '실제 URL 테스트' - '색인 생성 요청' 단계를 거쳐 색인 생성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아래 3단계 과정을 거쳐 '색인 생성 요청됨'이라는 팝업창이 나타나게 되면 색인 생성 요청이 끝난 것이므로 그냥 기다리시면 됩니다.
1) 위에 해당되는 포스팅 하나를 선택 - 'URL 검사' 선택
2) URL이 구글에 등록되어 있지 않음으로 나와 있어, '실제 URL 테스트'를 선택
3) URL을 구글에 등록할 수 있음으로 나오면 '색인 생성 요청'을 선택
Robots.txt에 의해 차단됨
구글은 사이트 내에 표시되는 다른 검색 결과 페이지로 이동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robots.txt 파일에 Disallow를 배치하여 /search, /m/search 주소를 가진 페이지를 차단합니다.
그리고 /manage라고 표시되는 것은 관리자 페이지이므로 다른 사람들이 볼 수 없게 차단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저의 차단된 경우는 9개가 /m/search, 1개가 /manage 페이지가 되어 있어 차단된 것으로 보이며, 특별히 색인 생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크게 신경 쓸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내 블로그에 들어온 방문자 어디를 클릭하고, 어디까지 읽고 나갈까? 궁금하신 분은 ↓
☆ 구글 서치 콘솔에서 사이트맵, RSS 제출했는데, 가져올 수 없음이라고 뜬다고?
☆ URL을 구글에 등록할 수 없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Robots.txt 관련)
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가 구글 노출이 안 되는 이유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색인 생성이 제외되는 것이 저의 경우 363개가 나왔으며, 신경 쓰지 않아도 되는 것을 빼면 19개(발견됨-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만 색인 생성 요청을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제외됨 숫자가 크게 나오면 신경이 많이 쓰이고 하실 테지만 면밀히 하나씩 살펴보면 실제 별로 안 되는 경우도 많으니 실제로 수정해야 할 부분만 하시고 나머지는 포스팅에 집중하시는 것이 수익적 측면에서 더 효율적인 것 같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티스토리&구글애드센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스토리 블로그 모바일에서 구글 애드센스 광고 잘 보이지 않아 걱정 많이 했습니다 (3) | 2022.08.05 |
---|---|
구글 애드센스 고객센터 안내 (8) | 2022.06.20 |
구글 애드센스 결제 수단 추가 (해외거주자, 해외통장 이용 시) (9) | 2022.06.18 |
다음(Daum) 저품질 확인 후 풀었던 방법 (0) | 2022.03.29 |
티스토리 광고가 제목에 겹쳐 나오는 것 수정하기 (0) | 2022.03.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