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경제

핀란드, 스웨덴 나토(NATO) 가입한다

날아라키위 2022. 5. 16. 14:06

핀란드-스웨덴-나토가입
핀란드-스웨덴-나토가입

 

핀란드, 스웨덴 나토(NATO) 가입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5월 16일 러시아와 국경을 맞닿아 있는 핀란드가 나토에 가입 신청을 했습니다. 그리고 곧 이어 스웨덴도 나토에 가입 신청을 내겠다고 발표를 하였습니다. 나토 가입은 어떤 식으로 이뤄지며 과연 두 국가 모두 나토에 쉽게 가입할 수 있을지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핀란드, 스웨덴 나토(NATO) 가입한다

1. 핀란드와 스웨덴는 왜 나토(NATO)에 가입하려고 하는가?

핀란드가 1948년 이후 줄 곧 가지고 있었던 중립국의 지위를 포기하고, 북대서양 조약기구(NATO)에 가입 신청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뒤이어 스웨덴 역시 나토에 가입 신청을 하겠다고 공개 발표하였습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두 나라의 나토 가입 신청은 얘기는 있었지만 이제 실질적으로 행동으로 옮긴 것이었습니다. 

 

 

 

 

지도를 보기 전까지는 저는 핀란드가 러시아와 국경을 마주하고 있다는 것을 몰랐습니다. 어떻게 보면 우크라이나 보다 더 큰 면적이 러시아와 맞닿아 있습니다. 그리고 가까운 역사에서도 러시아가 핀란드를 침공한 적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분명 이번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해 핀란드와 스웨덴도 나토 가입의 필요성을 느꼈을 겁니다. 혼자 힘으로 러시아를 이기기는 힘들겠지만, 나토의 힘을 빌린다면 러시아도 쉽게 침공 생각을 하지 못할 것으로 생각한 것으로 보입니다. 

 

유럽지도
유럽지도

 


2. 나토 가입은 가입국의 만장일치 필요 

신규 국가가 나토에 가입을 하기 위해서는 기존 나토 가입국의 만장일치가 필요합니다. 현재 나토 가입국은 총 30개국에 이르러 그 국가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2022년 기준 북대서양 조약기구 가입국 30개국 현황>

  • 1949년 창립 국가: 미국, 영국, 캐나다, 프랑스, 이탈리아, 네덜란드, 벨기에, 덴마크, 노르웨이, 룩셈부르크, 아이슬란드, 포르투갈 (13개국)
  • 1952년 가입 : 터키, 그리스 
  • 1955년 가입 : 독일(서독) 
  • 1982년 가입 : 스페인
  • 1999년 가입 : 체코, 폴란드, 헝가리 
  • 2004년 가입 : 루마니아, 불가리아, 에스토니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슬로바키아, 슬로베니아
  • 2008년 가입 : 크로아티아, 알바니아, 마케도니아 

 

 

 

나토는 확실히 당시 공산주의 국가 소비에트 연방(소련)을 군사적으로 견제하기 만들었던 만큼 1990년 소련의 해체 이후 그 속에 포함되었던 많은 국가들이 나토에 가입한 것을 위의 현황을 통하여 알 수가 있습니다. 그 시작은 1999년 체코, 폴란드, 헝가리로 부터 시작이 된 것 같습니다. 또한 흥미로운 것이 핀란드와 스웨덴과 같이 있는 스칸디나비아 반도의 다른 국가들(덴마크, 노르웨이)은 아무 소식이 없길래 조금 궁금했었는데, 이번에 덴마크와 노르웨이는 나토의 창립국가였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3. 핀란드, 스웨덴의 나토 가입에 변수, 터키와 헝가리 

핀란드, 스웨덴 나토 가입 선언에 러시아는 적극적으로 군사적으로 조치하겠다고 으름장을 놓고 있는데, 핀란드와 스웨덴 나토 가입 결정은 아주 굳건해 러시아의 큰소리가 크게 영향을 주지 못할 것 같습니다만, 이에 변수가 될 나라가 등장하였습니다. 

 

바로 '터키'입니다. 터키 대통령은 핀란드, 스웨덴의 나토 가입 신청에 그리 호의적으로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로는 자국의 반란 세력인 쿠르드 족을 이 두나라가 지원을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사정을 알고 두 나라에서도 터키의 외무장관과의 대화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오해를 풀려고 노력을 하고 있으며, 터키에서도 터키에서 원하는 것을 성취한다면 끝까지 반대하지는 않을 듯 합니다. 

 

 

 

 

터키의 관문을 지난다고 해도, 이번에는 헝가리가 두나라의 발목을 잡을 수도 있습니다. 새로 선출이 된 헝가리 대통령은 친러 성향이 강한 사람으로 알려져 러시아에 좋은 인상을 주기 위해 두 나라의 나토 가입을 반대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시다시피 한 나라라도 반대를 하면 나토 가입을 할 수가 없습니다. 


오늘은 핀란드, 스웨덴의 북대서양 조약가구(NATO) 가입 신청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터키, 헝가리의 문제만 잘 넘긴다면 두 나라의 나토 가입은 그리 어렵지 않아 보입니다. 또한 나토 기구에서도 이 두나라의 가입을 전반적으로 환영하고 있는 분위기이며, 신청 시 가입까지 빠른 시일내 처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참, 아이러니한 것이 우크라이나의 나토 가입에 반대를 이유로 시작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우크라이나의 이웃 국가인 핀란드와 스웨덴을 도리어 나토에 가입하게 만들었으니 말입니다. 지금 푸틴은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 지 자뭇 궁금해지는 상황입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