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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엔솔 4680 배터리 세계 최초 양산 계획

날아라키위 2022. 6. 17. 05:10

LG엔솔-4680-배터리
LG엔솔-4680-배터리

 

LG엔솔에서 테슬라용 4680 원통형 배터리를 세계 최초 양산한다는 내용입니다 LG엔솔에서 양산하는 4680 원통형 배터리는 어떤 것이며 국내 어디에서 생산이 되는지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더불어 세계 시장에서의 LG엔솔의 배터리 기술력은 어떤지도 살짝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LG엔솔 4680 배터리 공장 신설 

    1) LG엔솔 4680 원통형 배터리 

2. LG엔솔의 배터리 경쟁 기업 

 

 

 

 


LG엔솔 4680 배터리 공장 신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전기차 배터리 기업인 LG에너지 설루션이 게임 체인져로 불리는 4680 원통형 배터리 라인을 위하여 5,800억 원을 투자하여 충북 오창에 2 공장을 짓기로 발표했습니다.

 

특히 4680 원통형 배터리는 주로 테슬라의 납품용으로 될 가능성이 높아 앞으로 LG엔솔과 테슬라와의 협력 관계가 조금 더 공고해 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4680 원통형 배터리는 내년 하반기에 양산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이것은 일본 파나소닉 2024년 양산계획 보다 빠른 것으로 실제로 양산을 할 경우 세계 최초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1) LG엔솔 4680 원형통 배터리 

LG엔솔-4680-원통형-배터리
LG엔솔-4680-원통형-배터리

 

4680의 의미는 지름 46㎜에 길이 80㎜를 의미합니다. LG엔솔에서 양산할 4680 원통형 배터리는 충북 오창 1공장에서 양산 중인 기존 2170 배터리보다 출력에서는 6배, 에너지 용량에서 5배 좋은 효율을 가지고 있으며 주행 거리 또한 16%가 늘어날 수 있게 됩니다.

 

기존 배터리보다 에너지 용량이 좋은 점이 결국 비용 절감으로 이어질 것이고 이는 탑재된 전기차의 가격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LG엔솔의 오창 2공장에서 확보할 수 있는 연 9 GWh는 전기차 약 13만 대를 생산할 수 있는 양입니다.

 

단순 계산으로 테슬라 차량 가격을 8,000만원으로 치고, 4680 배터리 셀이 차지하는 비중이 원가의 20%로 계산하고, 생산할 수 있는 13만 대를 추가 계산해 보면 향후 수주 규모는 연 2조 원 근처로 예상이 됩니다. 

 

사실 가장 이상적인 배터리 형태인 전고체 배터리는 2028년 쯤이 되어서야 양산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며, 그전까지는 이 4680 원통형 배터리가 가장 이상적인 배터리로 불러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LG엔솔의 배터리 경쟁 기업

앞서 말씀드린 일본의 배터리 기업인 파나소닉은 4680 원통형 배터리 시제품을 만들어 최대 고객사인 테슬라에 시제품을 전달하기는 하였으나, 일본 내에서 양산은 2024년으로 예상되며, 미국에서는 4680 배터리 전용 공장을 2028년에 완공할 계획입니다. 

 

세계 배터리 시장 점유율 1위인 중국의 CATL 기업은 테슬라에 각형 LFP(리튬,인산,철) 배터리만 공급을 하고 있으며, 향후 원통형 배터리 시장에도 도전할 계획이지만 현재로서는 LG엔솔의 기술력에는 현저히 못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나라 업체 중에서 삼성SDI는 4680 배터리 개발 단계에 있으며, SK 온은 파우치형 배터리만 생산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배터리 최대 고객사인 테슬라 역시 자체 4680 배터리를 양산하고 있지만 수율이 50%에도 못 미치고 있는 실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은 LG에너지 설루션에서 4680 원통형 배터리 세계 최초 양산 계획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원통형 배터리 기술은 2차 전지 중에서 가장 오래된 기술이지만 그 오래된 기술에서 크기를 키우는 혁신을 통하여 파우치형과 각형보다 더 높은 효율을 찾아낸 것입니다.

 

내년에는 전 세계 전기차 시장을 휩쓸고 있는 테슬라 차량에 더 많은 LG엔솔의 4680 원통형 배터리가 탑재되었음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