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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현대 아이오닉5 인기

날아라키위 2022. 5. 2. 06:27

현대차-아이오닉5-인도네시아인기
현대차-아이오닉5-인도네시아인기

오늘은 현대의 아이오닉 5가 인도네시아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는 이야기에 대하여 얘기해 보겠습니다. 사실 인도네시아는 일본차가 인기가 있었던 것이 사실입니다만 어떻게 된 일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도네시아 현대 아이오닉5 인기 

1. 인도네시아 자동차 시장 점유 현황

인도네시아는 일본의 도요타, 미쓰비시, 스즈키, 이스즈, 혼다 등 일본 차 브랜드의 자동차 시장 점유율이 무려 93.5%(2021년 기준)입니다. 비단 인도네시아뿐만 아니라 아세안 국가들(인도네시아, 태국, 말레이시아, 필리핀, 베트남, 싱기포르 등)에서는 전통적으로 일본 차가 강세였습니다. 

 

단적인 예로 2021년 기준 도요타는 46만1934대, 미쓰비시 10만 7605대, 스즈키 9만 1795대, 혼다 9만 1122대를 판매를 하였고, 우리나라의 현대차는 6059대의 판매량을 보였습니다. 여전히 도요타의 판매량이 압도적입니다. 

 

 

 

 

2. 인도네시아의 자동차 시장의 변화의 시작 (내연기관차 → 전기차)

요즘 인도네시아 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자동차 시장의 미래는 전기차일 겁니다. 이점을 현대차도 알고 있었고 그 시작점을 인도네시아로 잡았던 것입니다. 지난달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열린 'IIMS 모터쇼'에서 현대차는 아이오닉 5를 현지에서 처음으로 공개를 하였고 인기는 폭발적이었습니다. 현지 공식 판매 가격은 6300만 원~7300만 원 정도입니다.

 

인도네시아-현지공개-현대차-아이오닉5
인도네시아-현지공개-현대차-아이오닉5

 

4월 22일부터 27일 단 5일동안 전기차 아이오닉 사전 계약 대수가 1,587대나 나왔습니다. 2021년 인도네시아 총 친환경차 판매대수가 693대와 비교해보면 엄청난 숫자인 것입니다. 그만큼 인도네시아 정부의 친환경 자동차 정책에 따라 사람들의 관심과 수요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인도네시아의 내연기관차의 강자였던 일본이 하이브리드 차 개발에 집중하고 전기차 개발에 뒤늦게 나선 상황을 현대차가 잘 이용한 것 같습니다. 현재 아이오닉 5는 인도네시아 브카시 델타 마스 공단에 설립한 현지 공장에서 지난 3월부터 양산을 하고 있으며, 현지에서 부품을 40% 이상 조달할 경우 비아세안 기업(현대차)이 앞서 말한 아세안 국가에 자동차를 수출할 때 무관세 혜택을 볼 수 있는 것도 현대차로서는 큰 혜택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아직은 미미한 인도네시아 전기차 시장 

지난해 현대차는 아이오닉와 코나 등 전기차 2종으로 605대를 인도네시아에서 판매하였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다른 나라들과 마찬가지로 인도네시아의 총 자동차 시장(82만 대)에서 전기차가 가지는 점유율은 0.08%로 미미한 수준입니다. 하지만 이것을 바꾸어 얘기하자면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높은 시장이고 현대차는 일본차보다 먼저 시장을 점유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인도네시아 자동차 시장에서 판매한 현대차 전기차의 수>

  • 2021년 총 전기차 판매수 : 605대 
  • 2022년 4월 22일 ~27일 사전 계약 수 : 1,587대 (현지 공장에서 양산 중)

오늘은 인도네시아에서 현대차 아이오닉5 인기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어쩌면 일본차들의 내연기관차 고집 및 하이브리드 차에 연구 개발에 더 초점을 두었던 것이 우리나라 현대차에게 기회가 된 것 같습니다. 시작은 미미하지만 인도네시아에 추가 투자 계획이 있는 만큼 인도네시아를 거점으로 인근 아세안 국가들에 전기차를 많이 팔았음 하는 바람입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